-
-
독서 논술의 핵심 코드 101
하희정.이재성 지음 / 위즈북스 / 2005년 11월
평점 :
품절
학생들이 읽기에는 좀 힘들 것 같구요. 부모님들이나 선생님들이 먼저 읽고 아이에게 말해주면 좋을 것 같아요. 입시논술과 관련된 책이라 학생들은 어렵게 느껴지고 부담스러울 수도 있겠어요. 11개 주요 대학의 논술 출제 경향까지 알려주고 있거든요. 독서논술 선생님들께는 필독서 중의 하나가 되지 않을까 싶기도 하구요. 읽을거리가 꽤 많은 책이라 조심스럽게 읽은 책입니다. 책은 작아요. 근데 강한 힘이 있는 책이네요. 실전이니까요.
<꼭 알아야 할 독서 논술 10계명>
1. 주체적 읽기- 모든 책은 빛이다
2. 독서삼도 - 마음을 집중하여 읽어라
3. 박이정 - 넓고 깊게 읽어라
4. 독서 교육 - 목적을 가지고 읽어라
5. 독서삼여 - 한가할 때는 책을 가까이 하라
6. 연장상자- 어휘력을 길러라
7. 독자 이끌어 들이기 - 약장수는 다짜고짜 약을 팔지 않는다
8. 퇴고 - 뜯어 고치고 또 고쳐라
9. 호소력 있는 글쓰기 - 연애편지를 많이 써라
10. 호흡이 긴 글 - 긴 글은 특별한 훈련을 필요로 한다
저는요, 연장상자라는 말이 기억에 남거든요. 스티븐 킹도 이런 말을 했대요.
"글쓰기에서 최고의 능력을 발휘하길 원한다면, 자신만의 고유한 연장상자를 구성해야 한다. 그 연장상자에서 가장 중요하고도 기본이 되는 것은 어휘다. 그러나 어휘란 많은 게 중요한 게 아니라 어떻게 사용하느냐가 중요하다. 특히 문장에서 쓸데없는 어휘를 늘어넣는 것은 마치 애완견에게 이브닝 드레스를 입히는 것과 마찬가지다- ( 이 책 107페이지)
토플 시험 중에 에세이를 작성하는 것이 있는데요 에세이를 잘 쓰는 여러가지 법칙 중 하나가 똑같은 단어를 반복해서 사용하지 않느다는 것이거든요. 그래서 동의어를 많이 알아두어야 하구요. 안정효 님의 글쓰기 만보에도 비슷한 뜻이지만 전혀 다른 느낌을 주는 영어 단어들에 대해서도 말씀하시거든요.
이 책은 실전대비용 책이라 잘 읽어야 합니다. 밑줄 치면서 읽어야 할 책이라고 생각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