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는 무엇이든지 공짜가 없다고 하는 말이 있습니다.
젊어 고생은 사서도 한다는 말이 있구요.
그렇게 생각하면 우리의 역사가 강대국의 이권에 의해 많은 희생을 치루어야 했지만 그런 아픈 역사가 있었기에 후손들에게 역사적 교훈을 많이 남길 수 있었다는 생각이 듭니다.

명성황후라는 역사적인 인물이 있었기에 이렇게 멋진 공연도 만들어질 수 있었던 것이지요.

아름다운 음악과 배우들의 열연도 좋지만 무대를 감상하는 즐거움도 얻을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무대를 보시면 12m의 회전무대에도 감탄을 하지만 무대 바닥의 무늬를 보셨나요?

천상열차분야지도라는 조선시대의 천문도를 바닥에 그려 놓았습니다.
조선이 세계의 중심을 꿈꾸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는 무대 연출가님의 뜻이라고 합니다. 또한 그 천문도는 조선이 중국과는 다른 천문도를 사용함으로써 정치적 주체성을 뜻했다고도 합니다. 고구려 벽화에 그려져 있는 천문도를 집대성했고, 중국과의 차별화를 꾀했다는 것만봐도 명성황후의 무대 디자인에 쓰일 의미가 있는 천문도입니다.

무수한 별자리가 그려지고 둘레에는 마치 30cm자에 표시된 것처럼 일일이 표시를 해 놓은 섬세한 천문도를 보면서 외국인들도 저 무대에 그려진 의미를 알아주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보았습니다.

천문도의 중심에 앉아 있는 명성황후의 모습, 남녀 차별이 심했던 조선 시대의 여자였지만 세상을 품어보겠다는 여장부의 기개가 느껴지는 것 같아서 정말 좋았습니다.

사람들이 흔히 말을 하지요. 짧고 굵게 사는 것이 좋은 것인지, 가늘고 길게 사는 것이 좋은지 말입니다.

그 어느 것이 더 낫다고 말할 수는 없지만 우리 역사를 보나 세계 역사를 보나 아까운 사람들이 일찍 세상을 뜬 것이 아쉽다는 생각을 많이 하게 됩니다.

여걸 명성황후, 세상을 다 가질 수도 있었던 여인이었는데 정말 아깝다는 생각을 하며 공연을 보았습니다.

명성황후가 십 년이 넘게 공연이 되었다는데 이제 처음 본 제 자신의 무식함이 창피하기도 하고 속상하기도 하지만 이번에 본 것이 제게 주어진 기회였다고 생각을 하며 감사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