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화와 의학의 만남 - 법의학자 문국진이 들려주는 명화 속 삶과 죽음 명화 속 이야기 3
문국진 지음 / 예담 / 2002년 11월
평점 :
절판


의학 분야에 관심이 많은 사람들에게 더 호감을 줄만한 미술서이다. 의학 분야에 전혀 관심이 없다면 그림을 너무 한 방향으로만 해석하는 관점에 실망하거나 지루해 할 가능성도 없지 않은 것 같다. 미술을 다룬 다른 책보다는 약간 건조하다고 느껴질 정도이기 때문에 크게 문제가 되지는 않는다. 일반인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내용이며, 신화, 화가의 삶, 에피소드 등은 충분히 나타나 있는 편이다.

전체적으로 꽤 흥미로운 내용들이 곳곳에서 나타난다. 제목에서 주장하다시피 그림을 통해서 유추할 수 있는 각종 질환이나 인체의 특징들이 이 책이 매력이다. 약간 껄끄러웠던 부분은 생피박리, 형벌을 통해서 살펴본 해부학의 시초 등 저자가 법의학자이기 때문에 주목한 듯한 주제와 그림이었다.

르네상스시대의 유명한 화가인 다비드나 렘브란트의 그림으로 생살을 벗겨내거나 해부학 실험을 여과없이 그려낸 것을 칼라 화보로 생생하게 보여준다. 과거의 형벌을 살펴보면, 요즘의 것은 상대도 되지 않을 듯 하다. 여성약탈, 노출된 강간, 문란한 성도덕, 근친상간과 근친혼 등 성에 관련된 내용들 또한 어느정도 혐오감을 불러 일으켰다.

하지만 그외 '예수의 심장이 오른쪽에 있다'는 내용이나 '발그림' 관한 고찰, '결핵에 걸린 여인은 아름답다', '고흐가 그린 두 의사'의 차이점, '거지 소년 그림' 등에서는 작가의 새로운 시각과 통찰력을 느낄 수 있었다.

안타깝지만 그림이 그려진 시대도 시대지만, 그림의 선택에 이나 해석에 있어서도 여성비하적인 부분이 많아 썩 마음에 드는 책은 아니다. 작가의 의도는 아니겠지만, 전반적으로 여성은 성적 대상으로만 인식되었으며 남성의 부속물, 어머니 등으로만 한정지어졌다는 느낌이 강하게 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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