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갤러리 페이크 1
후지히코 호소노 지음 / 서울미디어코믹스(서울문화사) / 2000년 2월
평점 :
품절
일본만화를 보다 보면 한 분야의 전문적인 내용만 파고 드는 내용으로 몇 십권씩 만화를 그리는 경우를 흔히 볼 수 있다. 특히 한 문화에 대해 전문가적인 소견과 재미가 더해져, 단순히 만화라기보다 하나의 기록처럼 여겨지는 만화가 있다. 갤러리 페이크도 마찬가지다. 그런데 독특하게 그 문화가 예술 분야라는 점이 흥미를 끈다. 요리문화나...대중 문화에 대한 오타쿠적인 만화는 많은 반면에 고전적인 예술분야에 대한 오타쿠적인 만화는 매우 드문 편이다.
갤러리 페이크를 읽으면서 숨겨진 보물을 찾은 듯한 뿌듯함을 감출 수가 없었다. 주로 서양 예술이나, 일본의 문화가 소개되어 ... 예술에 관심있는 사람들에게 어필하고 있다. 만약 우리나라에도 이런 만화가 나올 수 있고, 수출이 가능하다면 우리나라의 문화적 역량이 재평가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특히 갤러리 페이크에서는 백자와 청자의 대비를 통해 한국인과 일본인의 미적 정서의 차이를 극명하게 보여주었다. 하얗고 단아하고 심플한 백자를 좋아하는 일본인과....화려하고 우아하고 귀족적인 청자를 좋아하는 한국인...이는 예술품뿐만이 아니라 그 나라 사람들의 기호와 문화적 차이까지 파악하고 있어야 나올 수 있는 에피소드가 아닌가?
또 하나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는 모나리자에 관한 내용이다. 솔직히 나는 모나리자를 보며 감동을 느낀 적이 별로 없다. 모나리자가 유명해진 이유는 그림 자체의 매력 보다는 한 번 도난당했었다는 이유 때문에 사람들이 관심을 끌었기 때문이라는 얘기를 미술 수업에서 들은 적이 있기 때문이다. .....안타깝지만 사람들은 자신의 눈을 믿지 않고 다른 사람들의 눈에 또는 관점에 기대어 예술의 가치를 판단하려고 하는데...그 대표적인 예가 모나리자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어쨌든 이 모나리자의 주인공에 대한 여러가지 설과..모나리자의 후손이라고 주장하는 사람들이 자신의 이익을 위해 그 이슈를 이용하려는 에피소드는...모든 것을 금전적 가치로 환산하려는 인간의 추악한 면을 고발하고 있다. 그 외에도 다양한 에피소드들이 있는데, 작가는 예술품의 진정한 가치를 이야기 하고 싶었던게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미술품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빠지기 쉬운 함정은 뭐니 뭐니 해도 예술가의 명성과 이름에 대한 무조건적인 신뢰다...
한 예술가의 그림들을 쭉 살펴보다 보면...초기 중기 말기 등...시기별로 주제나 색채, 터치 등이 다른 경우가 많다. 인간이 성숙하면서, 또는 변화하면서 생기는 표현의 차이가 그대로 드러난다. 예술을 좋아하다보면, 작가의 좋은 작품이나 나쁜 작품이나 그 작가의 삶을 반영하는 것이기 때문에 전체를 인정할 수 있게 된다. 가장 중요한 것은..타인이 매기는 작품의 가치가 아니라, 자신이 그 작품에 얼만큼의 애정과 가치를 부여하는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