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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매진 1
마키무라 사토루 지음 / 서울미디어코믹스(서울문화사) / 2001년 9월
평점 :
절판
왠지 '현실'이라는 말과 '환상'이라는 말은 반의어인듯 하다. 그런데 이 만화에서는 그 현실과 환상을 반반쯤 섞어 놓은 듯 하다. 성격이 정반대인 엄마와 딸의 각각의 사랑 이야기가 어떨 땐 너무 부러울만치 꿈인듯 하다가도, 한참 환상에 빠져 들다 보면 어느새 현실이다.
엄마 미츠코의 사랑은 매우 특이하면서도 매력적이다. 덜렁거리는 엄마, 하지만 철저한 자기 관리를 하는 건축가의 양면적인 모습을 보여준다. 그리고 겉으로는 자신감 넘치는 활달함을 가지고 있지만, 한 남자에게 정착하지 않는 소극적인 면모를 보여준다. 사랑의 모습은 화려하지만, 역시 그 안에도 인간적인 면모가 엿보인다. 사랑은 '환상'처럼, 인간은 '현실'처럼 보인다.
딸 유우는 겉으로 매우 단단해 보이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누군가에게 의존하는 측면이 강하다. 사랑하는 상대에게조차 편하게 속내를 드러내지 못하는 유우는 고독한 사랑을 한다. 사랑이라는 것 자체가 그러한 속성을 가진 것이다. 아무리 뜨겁게 사랑하는 사이라도 어느 순간엔 서로 다른 곳을 보며 서로를 잊어버리게 되니 말이다. 하지만 유우는 스스로를 속이지 않는 솔직함을 가졌다. 자신을 사랑한다고 믿는 연인의 속마음을 알아버리자, 죽을만큼 괴로워면서도 자기를 원하는 것이 아니라면 떠나라고 서슴없이 말할 정도로 말이다.
직장을 다니는 일본 여성을 소재로 한 만화는 참 많다. 하지만, 이렇게 그 인물들의 관계와 심리를 파헤친 만화는 드문 것 같다. 미츠코의 사랑과 유우의 사랑을 비교해서 보는 것도 이 만화의 특별한 재미가 아닐까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