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버 로드 - 사라진 소녀들
스티나 약손 지음, 노진선 옮김 / 마음서재 / 202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원문: https://blog.naver.com/voicej727/221966711970



“가장 마음 아픈 사실은

기억나지 않는 것들이 있다는 점이다.

리나가 실종된 직후의 시간은 파편으로 남았다. "




이 소설은 3년 전 ‘실버로드’라는 도로에서 딸을 잃어버린 한 남자(렐레)가 딸의 실종에 끈을 놓지 않고 추적을 이어가는 이야기다. ‘실버로드’는 스웨덴 동부 해안에서 노르웨이 국경으로 이어지는 95번 국도.

딸을 잃어버린 뒤, 밤낮으로 그 도로를 달리며 수색하는 한 남자의 심경이 황량한 숲의 적막감과 풍경을 통해 그려진다. 그것이 이 소설 전체의 색채와 분위기를 만들어낸다.

작가인 스티나 약손은 이곳의 풍경을 독자의 머릿속에 각인시키듯 생생하게 그려낸다. 실버로드 도로의 삭막함, 숲의 냄새, 고립된 집들의 생경함을 독자의 몸에도 젖어 들게 한다. 독자는 렐레와 이곳을 함께 수색하는 기분을 느낄 수 있다. 



“아테네는 밖에서 답을 찾았다. 친구와 심리학자, 신문 기자에게 의지했다. …

리나의 실종에 관련된 페이스북 페이지를 만들고, 모임을 주최했으며, 인터뷰했다.

그 인터뷰를 보고 있으면 렐레는 팔에 소름이 돋았다. 그들만의 가장 사적인 일들, 렐레가 아무에게도 알리고 싶지 않은 리나에 관한 상세한 이야기들이 적혀 있었다.

반면 렐레는 아무에게도 이야기하지 않았다. 그럴 시간이 없었다. 리나를 찾아야 했다. 오로지 그 애를 찾는 일만 중요했다. 그해 여름부터 그는 실버로드를 따라 운전하기 시작했다.” -27p

-


렐레는 3년 전, 실버로드 한 버스정류장에서 여느 때와 같이 딸을 내려주고 집으로 돌아왔다. 그리고 딸이 사라졌다. 목격자도 단서도 없이. 그는 딸을 마지막으로 본 사람이 되었다. 그는 딸을 곧 잃어버릴 장소에 데려다준 사람이 되었다. 숱한 죄책감과 절망 속에서, 그는 이제 밤낮으로 낡은 볼보 승용차를 몰고 실버로드를 달린다.

이곳은 한여름이면 한밤중에도 해가 지지 않는 백야가 시작된다. 렐레는 모든 것을 덮어버리는 겨울이 오기 전에, 밤에도 딸을 찾아 나선다.

타인이 이해할 수 없을 고통의 세계에서 사는 렐레. 익숙하고 일상적인 세계가 그의 딸을 데려가고 다시는 돌려주지 않았다. 그에게 주변 인물들은 ‘실버로드’ 만큼이나 낯설고 믿을 수 없으며, 연대할 수 없는 존재들이다.



“몸 깊숙한 곳에서 비명이 점점 형태를 잡아갔다.

메야는 엄마를 따라가고 싶지 않았지만 그렇다고 혼자 여기 남아 있을 배짱도 없었다.” -15p

이 소설이 좋았던 이유는 ‘메야’의 존재 덕분이다. 한 번도 아버지의 존재를 가져보지 못했기에, 그리워해 본 적도 없다는 ‘메야’. 약과 정신적인 질환 속에서 수십 번 이사를 하며, 새로운 남자를 찾는 그녀의 엄마. 메야는 엄마와 함께 사는 것이 고통스럽지만 자신에게 의지하는 엄마를 돌보고, 극단적인 순간들을 두려워하며 엄마 곁에 머무른다.

이번에도 새로운 남자를 찾아 이사 온 엄마. 그녀를 따라, 메야는 점점 실버로드에 가까워진다. 그리고 렐레를 만난다. 메야와 렐레의 이야기가 교차 편집하듯 엮어지고, 점점 그들은 서로에게 다가간다. 곧 그들이 만날 것이라는 예견할 수 있고, 그것이 긴장감을 계속 불어넣는다. 



“제 경험상 잘 웃는 사람을 조심해야 하더군요.”

“무슨 말이죠?”

“아무 이유 없이 웃고 미소로 상대를 속이는 사람들 말입니다. 그런 사람들이 사악하더군요.”

“명심하죠.”

-64p

about/ 작가, 스티나 약손

<실버로드>는 1983년생 스티나 약손의 데뷔작이자 2018년 스웨덴 최고의 크라임 문학상을 받은 작품이다. 데뷔작으로 이 상을 받은 작가는 스티나 약손이 최초다.

스웨덴 독자들의 열광적 지지를 받은 이 소설은 2019년 북유럽 최고의 장르문학에 수여하는 ‘유리열쇠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유리열쇠상’은 스칸디나비아 추리작가 협회에서 수여하는 권위 있는 북유럽 최고의 추리문학상으로 덴마크, 핀란드, 아이슬란드, 노르웨이, 스웨덴 작가의 작품을 대상으로 한다. 소설은 전 세계 20개국에 판권이 수출되었고, 스티나 약손은 단숨에 차기작이 기대되는 베스트셀러 작가가 되었다.

스티나 약손은 스웨덴 북부의 작은 도시인 셸레프테오에서 성장했고, 20대에 남편을 만나 미국 콜로라도주 덴버로 이주했다. 미국으로 간 뒤 고향 스웨덴을 무대로 한 소설을 쓰며 향수를 달랬다고 말한다. 그 소설이 바로 <실버로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