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1020 여성들이 믿고 있는 거짓말 - 그리고 이들을 자유롭게 할 진리, 개정판 ㅣ 거짓 분별 시리즈 2
낸시 드모스 월게머스.다나 그레쉬 지음, 김설.류성민 옮김 / 세움북스 / 2024년 3월
평점 :

이 책은 사탄의 거짓말에 대해 배우고, 거짓말로부터 도망치는 법을 배우고, 우리를 자유롭게 하는 것이 진리인 것을 가르쳐주는 크리스천 여성을 위한 실용서이다. 크리스천 여성들의 괴로움을 이해해야 되니 남성들도 읽어야 한다.
나는 책을 읽을 때 연필이나 1.3mm 샤프로 줄 치면서 읽는 것을 좋아하는데 연필이 종이에 닿는 느낌이 너무 좋아서 책을 더 읽고 싶어 지고, 책 디자인이 예뻐서 들고 다니기도 좋았다.
어떻게 하면 나를 자유롭게 하는 진리를 깨달을 수 있을까? 예수 그리스도가 진리이고, 예수 그리스도만이 나를 자유롭게 한다는 것을 이미 알지만 성경을 여러 번 읽었으나 읽어도 깨닫지 못하는 때, 어디서는 이러라 하고 저기서는 저러라 하고 닻이 끊어진 선박 마냥 이쪽 바람이 불면 이쪽으로 쓸리고 저쪽 바람이 불면 저쪽으로 쓸리는 게 바람에 나는 겨와 같은 나의 마음에 괴롭다. 알지만 안되는 마음을 알아주는 분은 오직 하나님 뿐이다.
이 책을 읽을 때 가장 강추하고 싶은 것은 매 장이 끝날 때마다 [진리로 거짓말 잠재우기] 라는 코너가 있는데, 참고 구절로 나오는 성경 구절을 반드시 찾아보면서 읽어야 한다는 것이다. 하나님 저에게 무엇을 원하십니까의 마음으로 말씀 구절 찾아보기를 추천하고 싶다.
"가치를 얻기 위해, 하나님의 사랑을 얻기 위해 뭔가를 할 수 있다는 생각은 이단적인 생각이다. 이 거짓말의 뿌리에는 은혜가 아닌 행위에 기반한 사고방식이 있다." (p101)
자기 자신에 대한 거짓말, 하나님의 딸이라는 이유만으로 소중한 존재라는 것을 깨닫기 위해 겪어야 할 고통은 감수할 가치가 있다는 소피아의 고백이 나를 정말 많이 울게 했다.
“당신은 ‘나는 그리스도 안에서 내가 온전히 받아들여졌고, 그분(또는 다른 사람들)에게서 나의 가치는 나의 성과와는 아무런 관련이 없다’라는 진리를 가지고서 의식적으로 그런 감정들에 대항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당신은 끝없이 당신 자신을 몰아붙이고 항상 ‘내가 어떻게 하고 있지?’에 대한 긍정적인 피드백만을 찾아다니게 된다. 그런 생각은 교만이고 성과에 기반한 기독교이다. 결국, 그것은 처음부터 끝까지 그리스도의 공로에 대한 겸손한 믿음과 과분한 하나님의 은혜에 기초한 참된 기독교와 정반대되는 것이다. 만약 당신이 자신의 가치를 성과로 정의하는 경향이 있다면, 하나님의 자유로운 은혜 안에서 안식하기 위해서, 가치를 찾기 위해 하고 있는 일 중 하나 이상에서 잠시 쉬는 시간을 가질 필요가 있다”. (p104)
1020의 젋은 세대가 이 책을 읽는다면 많이 부대끼고 거칠 것이 많은 내용이나 반드시 꼭 필요한 도전이 있는 책이다. 책에서 권면하는 이유들의 안타까운 결과가 실제인 것을 굳이 경험해서 아프고 나서 알지 않도록 도와준다. 어리고 젊은 여자 크리스천들이 하나님과 자기자신, 인간관계, 성, 믿음, 죄, 미디어, 미래, 영적인 문제들에 어른들에 도움을 받아 자유로워졌으면 좋겠다. 스스로 괴롭고, 아닌 것을 알면서도 계속해서 하게 되는 그 끈끈한 덫에 빠진 사람이 얼마나 괴롭겠는가
인구절벽에 저출산인데 사망 원인 1위가 자살인 한국에서 왜 젊은 사람들이 결혼을 안하고 아이를 낳지 않으려고 하는지를 함께 생각해주셨으면 했다. 젊은 사람들이 결혼을 안하고 아이를 낳지 않는다고 비난만 할 것이 아니라 어른 세대에서 좋은 모습을 보이지 못하셨고, 가르치지 못하셨음을 생각해 주셨으면 한다. 젊은 우리는 태어나보니 번영이었던 것을 인정해야 한다. 젊은 사람들도 살기가 너어어어무 힘들지만, 어른들이 극성이고 꼰대라고 생각이 드는 것은 우리가 전쟁을 겪은 세대가 아니기 때문에 그런 거 아닐까 생각한다. 어른들을 욕할 것만 아니라 나의 아버지와 할아버지가 전쟁을 직간접적으로 겪었고, 먹을 거리를 걱정해야 했고, 사람을 죽여야 했고 죽이는 것을 봐야만 했던 시대를 살았던 것을 불쌍히 여기는 마음이 필요할 것 같다. 아버지의 빈자리가 많은 우리 세대에서는 그 슬픔을 끊어내고 되풀이하지 않겠다는 다짐을 하고 그 과정이 너어어어무 힘들지만 하나님은 다 알아 주실 거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건 남자랑 여자랑 제발 서로 편가르기 그만하고 사이좋게 지냈으면 좋겠다. 남자랑 여자가 사이가 좋으면 하지 말래도 결혼하고 애 낳고 살지 않을까? 그럼 저출산 문제 다 해결이다.
“진리는 우리를 자유롭게 하는 힘을 가지고 있다. 참된 자유는 하나님께서 원하는 일을 할 수 있는 힘, 즉 죄악 된 사고방식, 죄악 된 태도, 죄악 된 행동 습관의 지배로부터 자유로워지는 것이다. “ (p 219)
무엇보다 하나님과 꾸준히 시간을 보내는 습관을 가져야겠다. 매일 쓰는 일기를 기도일기로 바꿔야지!
“하나님 제가 죄를 지었음을 고백합니다. 저의 죄는 궁극적으로 당신을 대적하는 것이며, 그것이 당신과 관계를 맺는 것을 방해한다는 걸 알고 있습니다. 부디 저를 용서해 주세요. 저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저의 죄의 형벌을 대신 받으시기 위해 십자가에서 죽으신 당신의 아들이심을 믿습니다. 저는 이 값없는 선물을 받아들이고, 죄에서 돌이키길 원합니다. 제 스스로의 힘으로는 이 죄를 이길 수 없음을 압니다. 성령님을 내 안에 보내어 거하게 하셔서 제가 죄로부터 승리하고 주님을 기쁘시게 하는 삶을 살게 해 주세요. 제가 죽으면 천국에서 주님과 함께 살게 해 주세요. 그때까지 당신을 섬기고 당신을 경외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끊임없이 해야 할 기도, (p1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