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기는 몸 - 몸을 알아야 몸을 살린다
이동환 지음 / 쌤앤파커스 / 202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기는 몸

이동환 지음

쌤앤파커스

 

“몸을 알아야 몸을 살린다”

 

최근에 건강에 관한 관심사가 부쩍 늘었다.

코로나도 한 몫 하고 있지만 무엇보다 내 몸에서 보내는 건강에 대한 적신호들이 많아져서 영양제를 종류별로 주문했다. 운동과 영양제가 전무하던 내가 영양제를 먹기 시작하니 플라시보 효과인지는 모르겠지만 왠지 이전 보다는 덜 피곤한 느낌이다. 게다가 무언가 몸에 좋은 것을 먹고 있다는 안도감에 마음도 편해졌다.

 

그런데 이동환 작가의 《이기는 몸》을 읽고, 영양제가 내 몸을 지키는 다가 아니라는 것을 깊이 깨달았다. 게다가 그 영양제마저도 이 책을 읽고 샀더라면 훨씬 더 좋았을 것이라는 생각도 들고...

 

《이기는 몸》의 작가 이동환은 가정의학과 전문의로서 우리 몸을 하나의 시스템으로 보고 연구하는 ‘기능의학’을 연구하고 진료에 적용시킨 1세대이다. 그래서 그는 이 책에서도 우리 몸을 복합적이고 중층적이고 네트워크화된 구조로 이루어졌다고 한다. 우리 몸의 네트워크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때 우리 몸은 우리에게 신호를 보내게 된다. 그러나 우리는 그 신호를 알아차리지 못하고 지나치다가 몸에 이상이 생기게 된다.

 

《이기는 몸》에서는 'Part 1 바이러스를 이기는 몸’에서는 면역계와 미시세계, 호르몬을, ‘Part 2 질병을 이기는 몸’에서는 폐, 간, 심장 등을 비롯한 여러 기관들과 뼈와 근육, 눈귀코까지 우리 몸에 대한 모든 것을, ‘Part 3 노화를 이기는 몸’에서는 섭생, 영양제, 잠과 운동, 스트레스 등에 대해서 우리 몸을 이해하고 우리 몸이 보내는 신호를 이해할 수 있도록 쉽고 흥미롭게 쓰여져 있다. 

 

작가는 우리에게 전하고자 한다.

“건강하게 사는 비결은 몸에 관해 제대로 이해하려고 노력하고 그 신호를 무시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요즘 주변을 돌아보면 건강이 무엇보다 참 소중하다는 것을 뼈저리게 느낀다. 건강을 잃고는 소중한 일상을 유지할 수가 없다. 《이기는 몸》은 건강한 삶을 위해서 읽어보면 참 좋을 책이다. 나도 내 몸에 대해서 참 많이 알게 되었고, 지금이라도 이 책을 만나서 참 다행이다라는 생각이 든다.

#이기는몸

#이동환

#쌤앤파커스

#내몸사용설명서

#건강가이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