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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구석 미술관 - 가볍고 편하게 시작하는 유쾌한 교양 미술
조원재 지음 / 블랙피쉬 / 2018년 8월
평점 :
품절
아무래도 나는 삐딱하다, 하루이틀 사는 일도 그렇지만 책을 보는 데에서도. 요즘 제일 잘 나간다는 미술책 『방구석 미술관』, 순식간에 10쇄를 후루룩 넘겼다기에 완전 시선집중 관심이 갔다. 엄청난 인기의 이유를 꼭 알아보고 싶었다. 일단 책표지는 ‘so so’ 합격, 노란 바탕에 파랑과 검정 글자가 명시성이 뛰어나고 글자 자체도 판독성이 뛰어난 제목체다. 표지 안쪽으로 공간이 있는 듯 소용돌이쳐 화가들의 그림과 얼굴이 나온다. 글도 잘 썼다. 술술술 잘 읽힌다.
‘가볍고 편하게 시작하는 유쾌한 교양 미술’이란 책소개는 아쉽게도 내게 실감나지 않았다. 책표지와 목차를 열고 훑어본 꼭지들은 모두 열 네 개. 첫 번째 에드바르트 뭉크로부터 시작되어 드가, 고흐, 클림트, 실레, 고갱, 마네, 모네, 세잔, 피카소, 샤갈, 칸딘스키, 뒤샹으로 마무리되는 나열식 목차에 좀 황당했다. 테마별로 주제를 갖추어 묶어둔 꼭지를 기대한 건 내 욕심이었을까, 그뿐인가. 이 미술관은 온동네 남자투성이다. 아무리 두 번째 꼭지 주인공이 ‘프리다 칼로’였다 해도 그녀와 거의 동등한 무게로 남편인 ‘디에고 리베라’가 등장했는 걸. 칸딘스키의 ‘찌질한’ 연애사의 상대역으로 등장한 가브리엘레 뮌터 역시 화가로서의 예술성이나 청기사파에서의 역할보다는 단순 스캔들의 보조역으로만 머물렀다.
원래 야사라는 것이 ‘비밀’의 속성을 가지고 있으니 뒷담화의 성격을 가지고 있고, 좋은 것보다는 안 좋은 것들이 나오기 쉬울 터. 자연스레 책 안에는 온동네 ‘나쁜 남자’들이 우글우글하다. 요즘이 어떤 시댄데! 여자 화가가 딱 하나뿐이란 말인가. 하다못해 케테 콜비츠나 아르테미지아 젠틸레스키 정도는 넣어줘야 할 것 아닌가. 삐딱하기 그지없는 나란 인간의 특성상 이 책에 A+는 줄 수 없겠지만, 미술을 접해보지 않은 사람들에게 유명 (남자) 미술가들이 줄줄이 등장하는 ‘뒷담화 삼매경’은 흥미를 끌기 적당하다. 개인적으로는 고갱의 쓰레기 같은 행태가 안 드러난 게 불만이다. 공부도 많이 해 내용도 충실하고 내지 편집이 시원하고 <더 알아보기>가 일목요연했으며 참고문헌이 알차다. 팟캐스트는 들어본 적 없지만 저자의 입담도 분명 대단했으리라. 여튼, ‘다 되는’ 능력자 저자가그저 부러울 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