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이 내게 말을 걸어왔다 조정육 동양미술 에세이 1
조정육 지음 / 아트북스 / 2003년 12월
평점 :
절판


누가 뭐래도 ○○이는 꽃보다 아름다워 이 모든 외로움 이겨낸 바로 그사람 누가 뭐래도 ○○이는 꽃보다 아름다워 노래의 온기를 품고사는 바로 그대 바로 당신 바로 우리 우린 참사랑
 
스무살 동갑내기 음악 동아리 친구들은 생일날 사람이 꽃보다 아름다워를 불러주었다여럿이 나를 둘러싸고내 이름을 넣어서통기타를 탄력 있게 치며 서로를 바라보면서그때의 내 마음을 기억한다, ‘정말 저렇게 살 수 있을까?’
 
마흔두 해를 살면서도 결코 표현할 수 없었던 삶의 신산스러움을 나는 이 책에 그대로 쏟아부었다사람이 꽃보다 아름답다 했다그런데 정말 아름다운 걸까꽃보다 아름다운 사람은 왜 그리도 많은 슬픔과 외로움을 간직하고 사는지…… 매몰차게 떨쳐버리려 해도 끈질기게 나를 움켜쥐고 있는 구생혹(俱生惑)’ 아무리 팔매질을 해도 허공에 던져버릴 수 없었던 해질녘의 하염없음.”(P.11) 
 
저자의 여는 글을 읽으며 그 때의 문답을 떠올린다. ‘정말로 그렇게 살았으면 좋겠다’ 했던 내 소망을시간은 이십 년 가까이 흐르고나의 꽃은 아직 피어나지 못했다누렇게 시든 느낌으로 아직
 
이 책은 처음부터 끝까지 고통과 슬픔으로 가득하다페이지마다 뚝뚝 떨어지는 저자의 종교성 때문이기도 하지만그보다는 저자가 인간의 생그 속성을 깊이 파악하고 그대로 살아가고 있다는 것이 맞을 듯하다동양화를 소재로 한 미술책이다동양화를 잘 모르지만 분위기만은 사랑한다수묵화에서 드러나는 깊이수묵담채화에서 드러나는 정갈함채색화에서 드러나는 열정과 성심그 모든 것에 나는 감동한다거대한 규모위대한 현실의 발현로 사람을 압도하는 서양회화와는 좀 다른 지점. ‘사람은 분위기가 다다라고 늘 부르짖는 나는 그림도 분위기가 다다라고 주장한다
 
그러하니 이 그림들은 모두 깊이 침잠한 슬픔에 대한 것이 아닌가그것도 저자의 신산스런 사건 하나하나에 두 팔 벌려 다가오는 그림들슬픔을 아우르는 슬픔의 분위기말로 옮기기 서러운 사건 사건 하나하나를 저자는 윤색하지 않고 그대로 드러낸다진솔함화선지에 물과 먹을 쓰는 대부분의 동양회화는 수정이 불가능하다한 획 한 획이 지나가면 그만인 것우리의 삶이 그러한 것처럼저자가 자기 이야기를 이다지도 노골적으로 오픈해 준 것처럼덕분에 우리는 저자가 내 곁에 함께 살아가는 한 명의 인물로 존경하며함께 기뻐하고 슬퍼할 수 있는 것이 아닌가이 사연에 감사하지 않을 수 없는 것이 아닌가
 
에세이 전성시대다특히 미술에세이는 인기가 많아서 편집자들이 저자를 눈에 불을 켜고 찾아다닌다는 이야기까지 들었다매대에 깔린 책들을 아무리 들여다보아도 미술에세이의 미덕은 밝음이다그림이 내게 말을 걸어왔다처럼 자신의 내면그 중에서도 깊은 슬픔을 노출하는 책은 찾아보기 어렵다읽고 나면 가볍고 환해지는 책들 가운데에 이 책은 지나치게 무겁다. 30대의 나 역시 이 책을 그냥 스쳤던 시기가 있다이제 40대의 나는 이 책을 지나치지 못한다깊은 슬픔그것만이 삶의 표제임을 너무 잘 알게 되었기 때문이다
 
슬픔을 아는 사람 그 누구라도이 책으로 공감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 ‘신파(新派)’도 필요한 시기가 있다누가 나를 쿡 찔러 주었으면 간신히 울 수 있을 것 같은 순간이 책은 과장 없이 슬픔에 정직하다그것보다 더 큰 당당함은 없다그래서고백컨대나는 몇몇 에피소드 앞에서 눈물을 흘렸다삶의 진실 앞에서 흘리는 눈물순간이어도 이 눈물은하루를 견디기에 간신히 충분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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