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작성 실무 강의 - 18년 차 전문 컨설턴트가 2100개 보고서에서 찾은 보고서 작성의 기술, 개정판
홍장표 지음 / 한빛미디어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보고서를 쓰는 일이 많아졌다. 일주일에 최소 4개는 쓰는 것 같다. 쓸 때마다 막막하다. 써야하는 주제를 확인하고, 자료를 찾고, 정리해서 나의 주장으로 나아가는 과정이 너무 고되다. 그래서 벗어나려고 자꾸 다른 일을 벌이게 된다. 하지만, 마감 기한은 정해져 있기 때문에 결국은 보고서를 쓰는 자리로 돌아오는 일이 반복되고 있다.


지금이 바로 '보고서 작성 실무 강의 (개정판)'를 보고 보고서 쓰는 기술을 업그레이드 시킬 기회인 것 같다. 어차피 써야한다면 보다 읽기 쉽고, 빠르게 쓸 수 있도록 노하우를 배우고 싶었다. 시간을 많이 들인다고 보고서의 질이 좋아지는 것이 아니라는 것은 이미 충분히 경험했기 때문에 기술적인 부분을 늘려야겠다고 결심했다.


보고서를 작성하는 법칙에 대해 제목, 문장, 구성, 기획의 기술로 나누어 문제점과 해결 방안을 설명하고 마지막으로 논리를 강화하는 기술에 대해 나와 있어서 체계적을 접근할 수 있었다. 내가 약하다고 생각했던 구성 부분에서 흐름, 비교, 유형 패턴 등 논리적인 내용 구성을 위한 3대 패턴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예시를 살펴보며 도움을 받을 수 있었다. 18년 차 전문 컨설턴트가 2100개의 보고서를 읽고 찾아낸 패턴이라고 하더니, 예문이 정말 다양해서 배울 수 있는 점이 많았다.


그동안 보고서를 잘 쓸 수 있는 환경을 갖추느라 노력했는데, 안정적인 환경을 찾아낸 이 시점에 기술까지 갖추는 방법까지 알았으니 이제 나의 보고서 작성 실력에 날개를 달 수 있을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