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을 움직이는 피드백의 힘
리처드 윌리엄스 지음, 고원 옮김 / 글로벌브릿지 / 2021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사람을 움직이는 피드백의 힘'에 의하면, '지지적 피드백, 교정적 피드백, 무의미한 피드백 그리고 학대적 피드백'이 4종류가 있다고 한다.


내가 다른 사람으로부터 피드백을 받았을 때 내가 받아들이는 정도와 내가 다른 사람들에게 피드백을 주었을 때 나타났던 결과를 비교해보았다.


같은 피드백을 하더라도 다른 결과가 나올 때가 있었지만, 나는 주로 교정적, 무의미한 피드백을 하는 편이었고, 상대로부터 무의미한, 학대적 피드백을 받았을 때 거리를 두었던 것 같다.


언젠가 수다를 떨다가 목표를 향해 열심히 노력하던 친구로부터 '도와주지 않을거면 가만히 있는게 낫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자신이 결심한 목표를 이루기 위해 고군분투 하는데, 자꾸 다른 사람들이 부정적인 조언과 참견으로 자신의 열정에 찬물을 끼얹는다며 속상해하던 모습이 기억에 깊이 남았다. 그 때 깨달았다. 내가 목표를 이루는데 도움이 주었던 사람들과 오히려 방해가 되었던 사람들을 구별하는 계기가 되었다.


모든 관계에 있어서 피드백은 중요하다. 그리고 모든 관계는 나로부터 비롯된다고 생각한다.


책을 읽으며, 주인공이 피드백의 중요성과 올바른 피드백에 대해서 알아가는 과정을 통해 나도 다시 한번 관계를 돌아볼 수 있었다. '감사'와 '격려', 그리고 '사과'로 이루어내는 피드백의 힘을 실제 생활에서 많이 활용하고 싶다. 특히 가장 가까운 관계인 가족과 친구, 동료들에게 지지적, 교정적 피드백을 많이 주고 싶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지지적 피드백을 많이 받기로 결심했다. 의식적으로 지지적 피드백을 많아 기억하고, 무의미하고 학대적이니 피드백은 멀리해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