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프 러브 - 마음챙김 다이어리
미건 로건 지음, 홍승원 옮김 / 오월구일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다양한 경험을 할수록, 언제 어디서나 나는 나와 함께 있기에 나부터 나를 가장 사랑해줘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리고 어떻게 하면 나를 사랑하는 것일까? 에 대한 답을 찾아 책을 읽고, 대화를 하고, 경험을 하며 그 답을 찾아가고 있다.


'나는 나를 사랑할 자격이 있다.'

표지를 둘러싼 띠에 적힌 한 문장이 눈에 들어온다.

'어제의 나를 위로하고, 오늘의 나를 살피며, 내일의 나를 성장시키는 방법'에 대한 마음챙김 다이어리에서는 어떤 나를 만날 수 있을까?


커피 인문학 수업이 끝나고 카페에 혼자 남아, 설레는 마음으로 '셀프 러브(Self-Love Workbook for Women)' 책을 펼쳤다.


'자신을 사랑하는 방법은 다른 사람에게 당신을 사랑하도록 가르치는 것이다. 루피 카우르' 


다른 사람들이 나에게 요구하는 것이 많아질수록 점점 지쳤던 내 모습이 떠올랐다. 이제와서 생각해보니, 다른 사람들이 나에게 요구를 한다는 것은 그들이 나에게 그들을 사랑하도록 가르치는 것이었던 것 같다. 그리고 내가 원하는 것을 파악해서 나를 스스로 만족시키는 것은 이제 익숙해졌는데, 나를 만족시키기 위해 다른 사람들을 가르치는 것은 아직 내가 낯설어 한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래서 나는 이 책의 내용 중에서도 건강한 관계를 형성하기 위한 방법이 가장 마음에 들었다. 나의 감정과 욕구를 받아들이고 존중하며, 소통하게 되면 다른 사람과의 관계성까지 긍정적으로 변하는 원동력이 된다는 이야기가 지금의 내게 가장 다가왔다. 이제 나도 나를 신뢰하고 존중해서 건강하게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다른 사람에게 나를 사랑하도록 가르쳐봐야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