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능의 불시착
박소연 지음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재능의 불시착'이라는 제목이 참 재미있다. '지구에서 일하는 게 적성에 안 맞아요.' 라는 부제목은 더 재미있다. 어떤 내용인지 궁금했다. 현대 사회에 있을 법한 이야기가 담겨있었다. 지금 내 옆에서 일하고 있는 사람의 이야기 같은 느낌이었다.


여러 업종을 전전했지만, 여전히 정착할 곳을 찾지 못했다. 그래서 얼마 전까지만 해도 나는 일복이 없는건가? 라는 생각을 했다. 그런데, '재능의 불시착'을 읽으며 다양한 사람들의 속마음을 간접적으로 접하면서 조금이나마 위로를 받는 듯한 느낌이었다.


인간은 불완전한 동물이기에, 이 세계 또한 완벽하지 않기에, 우리는 언제나 불편함을 느낀다. 내 친구 중 하나는 조선시대에 태어났으면 정말 행복했을 것 같다고 했다. 방에 조용히 앉아서 꽃꽃이와 십자수 등 예전의 양반댁 규수가 했을 일들을 하는 것이 너무 좋은데, 현대 사회는 그와는 다른 돈이 되는 일을 추구하고, 다양한 사람들과 관계를 맺어야 하기 때문에 자신은 너무 힘들다는 것이다.


그런 나의 이야기와, 내 친구의 이야기, 그리고 아직 만나지 못했던 사람들의 다양한 이야기가 이 소설집에 담겨 있다. 에피소드들도 길지 않기 때문에 일과 중에 하나 하나 읽는 것도 기분 전환 하는데 도움이 된다. '일 잘하는 사람은 단순하게 합니다.', '일 잘하는 사람은 단순하게 말합니다.' 라는 책도 읽어봐야겠다.


이번 생에 일 잘하는 사람들과 일할 기회가 있을까? 아니면, 내가 바로 일을 너무 잘해서 다른 사람들이 너무너무 일하고 싶어하는 사람이 될 수 있을까? '일잘러'로 가는 길이 매우 더디다. 그래서 오늘도 연구한다. 언젠가는 나도 '일잘러'가 되어 일복 있는 사림이 됐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