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드 지혜 수업 - 78가지 사례로 배우는 행복과 성공을 위한 연금술
무천강 지음, 정은지 옮김 / 리드리드출판(한국능률협회)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근에 잠이 많아졌다. 나도 모르게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걸지도 모른다. 이럴 때는 버릇처럼 스스로 마음가짐을 다잡기 위해 자기계발 서적을 꺼내들곤 한다. 부정적인 생각들을 긍정적으로 돌리는 데에 꽤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하버드 지혜 수업'은 하버드 출신 중 성공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전한다. 중국 서점에서 스테디셀러가 된 책으로 동서양을 막론하고 통하는 인생에 대한 깨달음이 담겨 있다. '탈무드'가 머나먼 이야기처럼 느껴진다면, '하버드 지혜 수업'은 보다 현실적인 내용으로 다가올 것이다.


아무생각 없이 책을 펼치고, 78개의 에피소드를 하나씩 읽어나갔다. 내가 지금 만족스럽지 못한 부분이 무엇인지, 목표를 이루려면 더 노력해야할 부분이 무엇인지, 내가 인식하지 못했던 나의 부족한 부분은 무엇이었는지 자연스럽게 정리가 되었다. 성공한 사람들이 목표를 이루기까지 겪었던 경험을 읽으며 내 마음과 생각이 보다 단단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과거에 대한 후회 대신, 더 나은 미래를 만드는 것에 초점을 맞추기로 했다. 하버드 교육 철학이 담겨 있고, 그 철학을 현실로 이루어낸 사람들의 성공 스토리를 읽으며 나의 꿈도 다시 한번 찾아보기로 했다. 하고 싶은 일이 너무 많아서 버킷리스트 목록은 점점 늘어나는데, 정말로 내가 이루고 싶은 일을 자꾸 미뤄왔던 것 같다. 50년동안 꿈을 잃지 않고 계속 머릿 속에 생각하며 단 하루도 꿈을 이루는 것을 포기하지 않았던 데이비드처럼 나도 포기하지 않는 삶을 살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