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리토크라시 - 모두를 위한 21세기 실천 교육 미래 사회와 우리의 교육 2
이영달 지음 / 행복한북클럽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메리토크라시 1권이 앞으로 자라날 아이들을 위해 읽었다면, 메리토크라시 2권은 나를 위한 책인 것 같다. 그동안 궁금했던 세계의 혁신적인 대학들에 대한 연구와 통찰이 구체적으로 들어 있어서 읽으면서 감동 받았다. 


미네르바스쿨을 기사로 처음 접했을 때의 충격이 기억난다. 내가 다녔던 과정과 너무 달랐기 때문에 학생들이 미네르바스쿨에서 어떻게 성장할지 궁금했다. 그리고 메리토크라시 2를 읽으며 지난 몇년동안 미네르바스쿨에서 일어났던 일들과 그로 인해 기존의 대학들이 얼마나 달라질 수 있었는지를 알 수 있었다.


미국의 공짜 대학이라는 피플 대학도 신기하고, 구글 커리어 자격증 과정도 검색해봤다. 페이지를 넘길 때마다 엄청난 교육들이 쏟아져나왔다. 나는 미처 몰랐던 세계다. 아니, 게을러서 이들의 발전을 외면했는지도 모르겠다. 메리토크라이 1,2권을 읽고나니 학구열에 불타오른다. 지금의 나에게 필요한 과정이 있는지, 지금 당장 내가 배울 수 있는 과정이 있는지, 스케쥴도 체크해보고, 지원하는데 필요한 서류들도 있는지 살펴봤다.


'실력과 매력이 학력과 재력을 이기는 시대'라지만, 나는 또 새로운 학력을 만들려 하고 있다. 현실과 타협하며 접었던 유학의 길을 온라인에서 찾고 있다. 계속 공부하고 싶다. 공부해서 뭐가 될지는 모르겠지만, 가늘게나마 그 끈을 놓고 싶지 않다. 코로나도 그렇고, 당장 한국을 떠날 수 없기에 준비하는 과정에서 지금의 내가 공부할 수 있는 세계의 대학 과정이 궁금하다. 메리토크라시 2권 덕분에 조금이나마 그 틀을 잡을 수 있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