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고력 글쓰기 맛있는 글쓰기 15
권혜진 지음, 김혜연 그림 / 파란정원 / 2021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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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제부턴가 매일 일기를 쓰기 시작했다.


쏟아지는 정보만큼이나 너무 많이 변하는 세상에서 나의 생활의 중심을 잡기 위함일 수도 있고, 무언가를 해내며 성취감을 느꼈던 순간들을 기록하거나 하루하루 되돌아보며 정리하는 느낌이 좋았다. 지쳤을 때는 스케줄러와 다른 것 없이 그저 내가 오늘 한 일만 나열된 일기 내용에 나의 부족한 문장력을 반성하게 되고, 미래의 나를 위해 현재의 나 글로 남기는 것은 좋은 일이라는 것을 경험으로 알고 있기에 뭐라고 계속 쓰는 습관이 생겼다.


초등학교 때 썼던 일기장을 아직도 갖고 있고, 종종 꺼내 읽어본다. 항상 다른 것에 바빠서 그랬는지, 나의 생활을 글로 남겨 피드백을 받아야 했기에 부끄러웠던 것인지 진짜 내 속마음은 글로 남기지 못했다. 학교 숙제로 일주일에 한 번씩 선생님의 검사를 맡아야 했던 기간도 있었고, 일기 쓰는 것이 방학 숙제여서 방학 전날 어떻게든 분량을 맞춰보려고 머리를 쥐어짰던 기억도 남아 있다.



그때 `초등 글쓰기의 힘. 사고력 글쓰기` 를 읽었더라면 어떤 글을 쓸 수 있었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나의 생활과 마음을 평가받는 것이 아니라 일기 쓰기를 하며 사고력을 높이고 논리적으로 글을 쓰는 방법을 배우는 과정이라는 것을 알았다면 아마도 내용이 달랐을 것이다.



현재의 나는 책을 많이 읽고, 서평 쓰는 것을 즐긴다. 하지만, 과거의 나처럼 여전히 경험을 글로 쓰는 것은 항상 쉽지 않고, 떨린다. 미래의 나는 초등학생도 쉽게 읽을 수 있는 유익한 책을 발간했으면 좋겠다. 내가 원하는 것을 체계적이고, 논리적이고, 재밌게 전달하고 싶다. 그리고 매일 일기 쓰기가 그 과정을 즐겁게 보내며 실력을 키워줄 수 있을 것이다. 오늘부터는 조금 다르게 일기를 써봐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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