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앤오프 ON&OFF - 재미로 읽는 전자 유통과 온·오프라인의 변화 모습
민승기 지음 / 렛츠북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릴적, 지금처럼 한국 제품들이 발전되지 않았을 때, 일본 전자제품은 엄청난 인기가 있었다. 다소 비싼 가격이지만 일본제품이라면 품질과 기능성 부분에서 신뢰할 수 있다는 생각에 가전제품, 음악 관련 휴대용 기기, 카메라 등 많은 제품들을 사용해봤다. 


일본에 놀러 갔을 때 아키하바라에서 본 수많은 전자제품들을 보고 놀랐던 기억이 있다. 우리나라도 용산전자상가가 있었지만, 일본의 전자상가에는 더 많은 제품들이 판매되고 있었다. 일본의 오타쿠 문화가 이런 것인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그런데, 이제는 일본 제품들이 시들하다. 가장 대표적으로 손꼽을 수 있는 것이 휴대폰기기 시장이다. 삼성과 애플의 스마트폰 전쟁에는 일본 전자제품이 차지할 자리는 없어보인다.


온앤오프는 현재 전자제품 시장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한국, 일본, 미국의 사례들을 담았다. 전자제품 시장이 변화되어 가는 모습을 저자의 이론과 현장 경험에서 얻은 통찰력으로 풀어나가고 있었다. 


내가 알지 못했던 세계가 눈앞에 펼쳐졌다. 신문이나 방송에서 마케팅으로 접하는 것이 먼저인 소비자이기에 단숨에 나의 눈길을 사로잡고, 자극적이고 화려한 광고에 노출된 빈도가 높았는데, 전자제품 판매시장의 현실 세계를 접하고 보니 조금식 다르게 느껴지기 시작했다.


전자제품 시장에서 일을 하지는 않지만, 유통 관련 전략이나 흐름에 따른 변화들을 차분하고 구체적으로 담아놓은 책을 통해 역시 사업의 중심은 고객인 것은 변하지 않는다는 진리를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