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없음 꿈 없음 남친 없음 - 미래를 자유롭게 선택하는 힘
스즈키 미호 지음, 강소정 옮김 / 이코노믹북스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시간, 장소, 돈, 인간관계의 자유.

자유라는 것은 내 마음대로 할 수 있다는 것을 뜻한다.


내 인생에서 주어진 나의 시간을 내가 원하는 장소에서 내가 원하는 사람들과 돈에 구애받지 않고 원하는 것을 할 수 있는 자유가 주어진다면, 나는 과연 어디에서 누구와 무엇을 하고 있을까?


지금 내게는 24시간을 자유자재로 쓸 수 있는 시간이 있다. 내 시간을 덧없이 흘려보내지 않으려면, 내가 통제하고 원하는 목적에 맞게 사용하고 싶다면, 지금 무엇을 해야할지를 결정하라고 했다. 


내 인생을 어떻게 살고 싶은지, 1년 후에는 어떻게 되어 있을지, 이번 달에는 무엇을 할지, 하루 24시간 동안 무엇을 할지, 한시간을 어떤 목적으로 사용할지를 세분화해서 지금 무엇을 해야할지를 결정하는 것이다.


책을 읽으며 지금 내게 가장 필요한 경제적인 자유를 누리려면, 돈에 대한 개념을 바꿔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다.


내가 생각했던 돈의 정의는,


1. 죽을 때 가지고 가지 못하는 것

2. 가치 있게 쓰는 것


2가지 였는데, 책을 읽고 3가지를 더 추가했다.


3. 돈은 아이디어와 행동으로 즐겁게 만들어 낼 수 있는 것

4. 가치와 교환할 수 있는 힘

5. 내가 세상에 제공한 가치의 대가


그동안 나는 돈을 쓸 생각은 많이 하는 반면, 만들어 낼 생각은 빈약했다. 그래서 항상 나의 가치를 정당하게 보상받지 못한다고 느꼈다. 나는 오늘부터 나의 아이디어와 행동으로 돈을 만들어내기로 결심했다.


마지막으로 인간관계!

내가 가장 가깝게 지내고 싶은 10명을 진지하게 생각해봐야겠다.

그리고 나의 미래를 자유롭게 선택하며 살아가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