끌리는 말투 호감 가는 말투 - 어떤 상황에서든 원하는 것을 얻는 말하기 법칙
리우난 지음, 박나영 옮김 / 리드리드출판(한국능률협회)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끌리는 말투 호감 가는 말투' 는 내가 정말 갖고 싶은 것 중의 하나이다.

'어떤 상황에서는 원하는 것을 얻는 말하기 법칙'이라니... 이런 말에 안끌리는 사람이 있을까?

제목과 부제목부터 이 책은 성공했다.


그런데, 너무 간절한 탓일까? 내가 고쳐야 할 것이 많은 탓일까? 책의 분량에 비해 책을 읽는 시간이 오래 걸렸다. 한마디 한마디 생각을 하며, 지난 날의 나를 반성하고, 앞으로 다가올 미래를 위해 준비하는 시간이라고 여기기로 했다. 이론적으로는 알고 있지만, 나도 그렇게 말하기를 원하지만, 이미 습관이 되어버린 말투는 내게 편안함을 주고, 그렇게 악순환이 반복될 때가 많다.


조금 더 부드럽고, 상대방에게 편안함을 느끼게 해주기 위해 말투를 바꿔보려 여러번 노력했지만, 다급한 상황이나 절박함을 느낄 때는 평소의 말투가 나오게 된다. 무의식적으로 가장 내가 많이 쓰는 말투를 고르는 것이 그동안 내가 살아온 방식을 지키는 것이라는 생각이 드는 것 같다.


하지만, 나는 달라지고 싶다. 말투로 인해 괜한 오해를 받거나 분쟁을 일으키기 싫다. 나와 대화를 나누는 사람들이 뒤돌아서서 다시 나를 생각했을 때, '정말 좋은 대화였다고 힘을 얻었다.' 고 말하기를 원한다. 어떠한 상황에 놓이더라도 내가 하는 말이 긍정적이기를 원한다. 내가 원하는 결과는 언제나 긍정적인, 발전된 것이기 때문이다. 


부정적인 말을 들으면 나도 모르게 기분이 상하곤 한다. 그럴 때도 나의 기분이 태도가 되지 않게, 말을 더 객관적으로 평가하고 본질에 다가갈 수 있도록 생각하는 힘을 키우고 싶다. 책에 몇가지 예시가 나와 있었다. 공격적인 말투를 맞닥뜨렸을 때 어떻게 유연하게 대처해서 내게 날라온 화살을 다시 상대방이 가져가게 하는지를 배울 수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