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존감은 수리가 됩니다
소은순 지음 / 더로드 / 201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자존감은 변한다.

짧은 인생이지만, 지난 날의 경험으로 직접 겪은 깨달음이다.

종종 낮아진 자존감을 어떻게 올릴 수 있을까? 에 대해 고민했다.


내 경험에 의하면, 자존감은 나와 사회의 관계가 건강하지 않을 때 떨어졌다. 그래서 나는 우선, 사회로부터 나를 분리시키고 나의 기분을 좋게 만들기 위해 책을 읽고, 음악을 듣고, 산책을 하고, 쇼핑을 하고, 아름다운 것들로 힐링을 하는 등 영적인 만족감에 애썼다. 내가 원하는 대로 나를 사랑해주며, 나의 결핍을 채웠다. 그리고 새로운 환경으로 나를 둘러싸거나 조금 더 성장한 내 모습으로 지난 날에 막혔던 상황을 마주하며 조금씩 문제를 풀어나갔다.


그러다 문득, 다른 사람들은 어떻게 떨어진 자존감을 높일지에 대해 궁금해졌다. '자존감은 수리가 됩니다'는 오랜시간에 걸쳐 자존감에 대해 생각하고 실천한 저자의 경험을 담았다. 책을 읽으며 공감이 가기고 하고, 미처 알지 못했던 방법에 대해서 배울 수 있었다. 타인의 경험은 내게 새로운 자극이 되어 준다. 조용한 방에서 차분히 읽어내려가는 동안 나의 내면이 열리는 것을 느꼈다. 아직 스스로 풀지 못했던 나의 어둠이 점점 밝아지는 것 같았다. 직접 대화를 나누지는 않았지만, 작가의 경험은 나에게 힘이 되어주었고, 마지막 페이지를 덥으며 나는 다시 웃을 수 있을 것 같은 용기를 얻었다.


삶은 누구에게나 쉽지 않다.

하지만, 어려움이 닥쳤을 때 두렵고 무서워서 피하기 보다는 나를 조금 더 성장시키고, 새로운 내 모습을 만날 소중한 기회로 생각한다면 해결방안을 찾기 위해 생각하고 행동하게 된다. 미리 경험한 선배들의 지혜를 만나고 또, 내가 겪은 일들을 미래 세대에게 전해주면서 행복을 느끼며 살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