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의 모든 엄마는 예쁘다
뽀얀(김은혜) 지음 / 예문아카이브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도 엄마가 될 수 있을까?

나는 누구의 아이를 낳아야할까?

내 아이가 생기면 나는 잘 키울 수 있을까?

아이가 생긴 이후에 내 인생은 어떻게 될까?

나는 모든 고난과 시련 속에서 과연 내 꿈을 포기하지 않고 실현할 수 있을까?


아직 다가오지 않은 미래이지만, 생각은 꼬리에 꼬리를 물고 이어진다.

이미 주위에는 나의 미래를 예상할 수 있는 일들이 즐비하다.


나의 엄마가 그랬고,

엄마의 엄마가 그랬고,

내가 아는 언니들, 친구들, 동생들이 엄마가 되어 하루하루를 살아가고 있다.

살아가는 건지, 겨우겨우 견디고 버티는지 모를만큼 아이와 함께하는 그들의 하루는 고되다.


워킹맘과 독박 육아는 현실이다.

'아이가 너무 예뻐..' 하면서도 힘들고 지쳐보이는 엄마들이 주위에 쉽게 보인다.

아이가 생긴 이후로는 미안한 사람도 많고, 미워진 사람도 많다고 한다.

아이로 인해 어쩔 수 없이 생기는 예상할 수 없는 일들로 예민해지고, 다툼이 일어난다.

그래서 이 책이 읽고 싶었는지 모르겠다.


보이는 것과는 다른 엄마들의 아름다운 내면이 책에 실렸다.

어쩜 이렇게 사랑스럽게 그림을 그리고, 글을 썼는지 읽는 내내 사랑이 샘솟았다.

그리고 저자의 어머니에 관한 이야기가 나왔을 때는 나도 모르게 눈물이 흘렸다.

엄마의 마음으로 쓴, 더 깊어진 딸의 사랑으로 쓴 책에서 진실된 사랑을 느꼈다.  


전업주부로 전향해서 건강하고 밝은 아이를 키우며 하루하루 즐거우면서도 한켠으로는 사회생활을 그리워하는 언니에게 책을 주기로 했다. 워킹맘과 독박 육아가 될지언정 나도 언젠가 엄마가 되었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