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 상속은 처음입니다 - 증여에서 유언까지 변호사가 52가지 사례로 알려주는
강병훈 지음, 도영태 그림 / 비전비엔피(비전코리아,애플북스)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대한민국이 세금 이슈로 핫하다.

연일 계속되는 뉴스에 현재의 나와는 상관없는 일이어도 알게 모르게 관심이 가게 된다.


부모님의 재산은 평생 아끼고 열심히 살아오신 두분이 마음껏 쓰고 가셨으면 좋겠다는 생각에 내가 받을 상속 재산은 그다지 생각을 해본 일이 없었다. 하지만, '내가 부자가 된다면, 내가 죽고 났을 때 그 돈이 어디로 갈 것인가?'는 다른 문제였다. 이건 매우 중요한 문제이다.


다행히 때맞춰 상속 관련책이 출간되었다.

내 수준에 맞는 만화에 이해하기 쉬운 사례로 구성되어 있다.

책을 한페이지 한페이지 넘기면서, 상속에 관해 중요한 내용들을 알게되었다.


상속은 법에 의해 우선순위가 이미 정해져있다.

어떻게 보면 매우 간단한 것인데, 52가지의 사례를 보며 가족 구성원의 다양성에 놀랐다.


태어나는 것은 순서가 정해져 있지만, 죽는 것은 따로 정해져 있지 않기에 다툼이 발생한다.

남녀가 서로를 만나 한평생 사랑하며 살다가 자연스럽게 죽는 것이 아니기에 또 다툼이 발생한다.

결혼하고, 이혼하고, 바람을 피우고, 혼외자가 생기고, 사실혼을 하거나 재혼을 하고, 입양을 하는 등으로 법적으로 정해진 상속의 권리가 부여되고, 상실되고, 우선순위가 변경되는 등 드라마에서만 보던 일들은 실제로도 일어나고 있었다. 


다른 집안의 재산에 대해서는 속속들이 알지도 못하고, 세간에서 떠도는 재벌가의 상속 이야기는 나와는 먼 일인 것 같아서 그동안 생각하지 않았던 상속에 관한 이야기가 책을 통해 조금은 현실적으로 다가왔다. 


사람은 죽어서 이름도 남기고, 재산도 남긴다.

내가 죽었을 때, 이름도 재산도 내가 원하는 대로 남겨졌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미리미리 준비해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