싸우지 않고 이기는 따뜻한 협상 - 협상을 위해서 경쟁하지 말고 연애하라!
이창준 지음 / 북스타(Bookstar)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협상 결렬.

어느 분야를 막론하고 가슴 아픈 소식이다.

그래서 우리는 보다 행복해지기 위해 모든 방법을 총동원하여 협상 성공을 향해 나아간다.


서로 최상의 이익을 갖게 되는 협상이 있을까?

최고의 우리가 되는 길에 양보와 배려와 희생 대신, 즐거움과 행복이 있다면 누구나 두 팔을 벌려 환영할 것이다.


협상의 10가지 법칙을 천천히 읽어보았다.

그동안 원했지만 이루지 못했던 일들을 다시금 돌이켜 보았다.

어디에서 잘못된 것일까.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만 변하지 못해 매번 좋은 기회를 놓쳤을 수 있다.

상대방의 관점에서 파악하는 능력이 부족해 잘못한 선택들이 원하지 않은 결과를 가져 왔을 수도있다.


우리의 삶 자체가 협상이라고 한다.

내가 원하는 것을 얻지 못했던 것이 내가 할 수 있는 일과 없는 일, 상대방이 할 수 있는 일과 없는 일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했기 때문이라는 것에 동의한다. 

내가 할 수 있는 일과 상대방이 할 수 있는 일을 파악하고, 상대방에게 필요한 것을 주고, 주고 또 줄 때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결국 내가 줄 것이 많아야 한다. 나의 가치를 내가 제대로 파악하고, 나를 세계와 바르게 연결할 줄 알아야 성공적인 협상으로 가는 궤도에 들어서게 되는 것이다.


오늘부터는 성공에 더 집중해야겠다.

내가 원하는 것과 줄 수 있는 것을 파악하고, 상대방의 말을 경청하여 서로의 접점을 찾아내야겠다.


협력을 통해 같이 성장하는 것.

그것이 목표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