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위해 거절합니다 - NO를 말하고 내 마음 지키는 힘
스즈키 유스케 지음, 송유선 옮김 / 예문아카이브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거절하고 싶을 때가 있다.

'아니요. 안하고 싶어요.' 라고 딱 잘라 말하고 싶을 때가 있다.

'왜냐하면..'이라고 굳이 힘들게 이유를 설명하지 않아도 '아니요. 괜찮습니다.'로 딱 선을 그을 수 있는 모든 상황을 원한다.


그런데, 현실은 그렇지 못할 때가 많다.

나의 의견보다 더 중요한 것들이 도처에 깔려있기에, 그 관계를 떨쳐버리지 못하고 그만 승낙하고 만다. 그런데, 나의 내면의 고집은 생각보다 강해서 그렇게 억지로 승낙한 일의 결과가 좋을리가 없다. 


경험상, 내 의지로 선택한 일들이 내 인생의 만족감에는 더 좋았다.

더불러 나의 자존감도 올라가 밝아지는 것을 느꼈다.


'나를 위해 거절합니다'는 일본인 작가가 쓴 책이다.

좀처럼 내면을 보이지 않는다는 일본인, 어려서부터 사회화 교육을 받으며 다른 사람들에게 폐끼치지 않으면서도 자신이 하고 싶은 것은 해내는 강한 의지를 지녔을 것이라 생각해왔다. 그래서 읽고 싶었다. 거절을 위해 어떤 생각을 하고 표현하는지가 궁금했다.


다른 사람들을 납득시키기 위해 승낙했던 일들을 찾는 것부터 시작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한다.


나에게 맞지 않는 것, 하고 싶지 않은 것을 찾고, 거절하는 연습!


책을 통해 그 과정을 하나하나 내면화시킨다.

그동안에는 마음을 열고 내게 오는 것을 받아들이는 연습을 했었다. 받아들이지 못했을 때는 내 마음이 너무 작은 것이 아닌지, 나를 탓하게 되었다.

내가 원하지 않은 것을 받아들이지 않는 연습을 생활화하다보면 내가 원하는 내가 될 수 있겠지?


내가 모든 것을 받아들일 필요는 없다.
나는 나에게 어울리는 것들을 받아들이고,
나에게 어울리지 않는 것들은 거절하는 삶을 살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