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드노믹스 - 포스트 트럼프 시대, 돈과 권력은 어디로 향하는가
매일경제신문사 국제부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코로나19로 정신없는 사이 미국의 대통령이 바뀌었다.


당선 전부터 슈퍼스타 급으로 세상을 떠들썩하게 만들었던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선거 유세 기간에 코로나19에 확진되어 치료를 받고 완치된 후, 선거 불복에 관한 뉴스가 나오기까지 정말 긴 여정이었다.


오바마 미국 전 대통령이 만들었던 정책이 지난 몇년간 뒤집히고, 중지되었던 것을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다시 복원을 하고 이어갈 것으로 예상되는데, 트럼프 미국 전 대통령이 과연 어디까지 바꿔놨을지 걱정부터 앞섰다. 트럼프 전 대통령이 당선되고 난 후에 예측할 수 없었던 잇단 정책 변경으로 주위 사람들이 미국과의 거래에서 힘들어 했던 것을 생각하면 이번 선거 이후엔 또 어떤 변화가 생길지 기대반, 걱정반이다. 


매일경제신문사에서 출간한 '바이드노믹스'는 그런 나의 궁금증을 어느정도 해소시켜 주었다. 이미 한달전에 나온 책이기에 지난 한달간 또 많은 새로운 변화가 있었지만, 큰 틀을 이해하는데 이 책이 도움이 되었다.


코로나19로 발생하는 경제위기부터 지속적인 관심을 가져야 하는 환경위기와 각국가간의 교류에 관한 이야기까지 전반적인 상황을 다루면서 나같은 정치 초보자도 읽기 쉽도록 친절하게 설명해놓았다.


전세계적으로 동시다발적으로 처음 겪는 코로나19로 인해 그동안 지켜져왔던 돈과 권력이 흔들리는 모습이 보인다. 민주당이 집권을 하며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세금 정책 또한 관심이 가는 분야이다. 문재인-트럼프-김정은으로 이어졌던 북한의 비핵화 관련 협상은 새롭게 다시 맺어질까? 미국의 정책이 변화하면 한국 또한 그 영향력을 받기 때문에 다들 분주히 움직이는 모습이 보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