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은 수학왕 5 - 수 연산의 활용 2 본격 스토리텔링 수학 만화 5
곰돌이 co. 글, 박강호 그림, 이경희 감수 / 미래엔아이세움 / 2014년 4월
평점 :
절판


언어로는 표현하기 어려운 기호, 기호에 담긴 약속, 또 개념과 원리 등이 담겨져 있는 과목이 수학이기에

학년이 올라갈수록 기초가 부실한 아이들이 제일 먼저 포기하는 과목이 바로 수학 과목이다.
그래서일까?
어렵다 생각했던 수학이라는 과목이 점점 학생들과 눈높이를 맞추려 하고 새롭게 진화하고 있다는거...
2013년 초등 1.2학년 교과서가 새롭게 바뀌고, 2014년 초등 3.4학년 교과서가 바뀌면서
이제까지의 문제풀이식, 계산위주의 평가가 전부였던 수학과목이
과정중심과 논리적, 창의적 사고를 요구하는 서술현 평가로 방식이 바뀌면서
스토리텔링이 인기몰이중이다.
​복잡한 수학공식, 어려운 기호들을 달달달 외우는게 아닌
이야기 듣듯 스스로 생각하고, 추리하고, 결론을 낼수 있다면 수포자도 줄어가리라는 생각...
그 스토리텔링 방식의 수학을 기초부터 접근해보도록 하자... 바로 내일은 수학왕을 통해서... 

 

일상 생활 속에서 이렇게 계산적으로 생활하는 사람이 있을까? 
아침에 일어나 세수를 하고 양치질은 45도 각도로 기울여 한 치아당 열번씩을 닦고.... 등등...
완전 플랜맨? 바로 우호진의 모습이다. 
이렇게 계산하지 않아도 우리 몸은 스스로 계산하며 하루를 지내는 느낌이 들긴 하지만 어쨋든 
우호진의 공식에 맞추어 칫솔질을 280번을 하고 있는지 내일은 한번 세어봐야 겠네... ㅋㅋㅋ 
 

 

곱셈과 나눗셈 기호의 유래... 늘 사용하면서 알려고 생각하지 않았던, 그냥 곱셈은 곱하기 이고,

나눗셈은 나누기로 쓰는게 당연하다 생각했던 습관적인 두뇌...
1631년 영국의 수학가 윌리엄 오트레드가 곱셈 기호를 x로 만들면서 오늘날과 같은 곱셈식이 만들어 졌단다.
​그리고 나눗셈 기호는 1659년 스위스 수학자 요한 하인리히 란에 의해 쓰이기 시작했다고 한다.
만화책이라 하더라도 이런 기초상식을 얻을 수 있는 책이라면 완전 긍적적인것이 학부모 마인드...  

 

 

 

"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이 모두 있으면 곱셈과 나눗셈을 먼저 계산한다"
본문 내용 속 확실한 그림체들이 머릿속에 팍!!
 
같은 폰트체, 같은 글자 사이즈, 같은 색상의 식상한 인쇄폰트가 아닌 색다른 강렬함으로 ​
외우려 하지 않아도 이 페이지가 늘 잔상으로 남아 잊지 못할듯...

그리고 여기...
눈길을 확 끈 타이틀이 있었으니... 바로 바로 곱셈구구가 필요없는 곱셈법이라는 타이틀이다.
오잉? 그게 뭐지? 하는 마음에 호기심 발동...​

 

오홋... 이런 방법도 있군...
새로운 방식을 원한다면 위의 방법을 한번 테스트 해보시길...
그리고 또 한가지...
종이 크기의 비밀도 참 읽을만하다.
​A 뒤의 숫자가 짝수인지 홀수인지에 따라서 각각의 종이 사이즈가 절반씩 작아진다는거...

 

 
 

네이피어 곱셈막대도, 곱셈 구구표와 규칙도 아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하는데 성공!! ㅋㅋ
​그리고... 바둑돌에서 이기는 방법도 꼭 한번 읽어보시길...

 

 


딱딱한 숫자들과 기호들로만 즐비한 수학공식이 아닌 '게임내공 전수'같은 새로운 승부욕 발동으로

스스로 곱하고 나누고 하여 얻어내는 결과물들...
자신도 모르게 수학문제를 줄줄줄 풀어내려가는 신기한 마력... 그게 바로 스토리텔링 방식이라는거...
이 책을 읽고 난 후면
곱셈과 나눗셈의 기초개념, 곱셈의 원리, 나눗셈의 원리, 자연수의 혼합계산에 대한 내공은
이정도면 충분하리라는 생각...
내일은 수학왕이 난이도별로 기획이 된다면 ​수포자는 아마 없을듯 싶다. ㅎ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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