융합 사고력 수학 원리사고 1 - 2013년, 초등 4학년 권장 융합 사고력 수학 2013년
두산동아 편집부 지음 / 두산동아(참고서) / 2012년 11월
평점 :
품절


이제까지 수학은 오로지 교과서 & 문제집으로만 엄마표로 학습을 해왔던지라

아이의 영역별 학습능력이 어느정도 되는지 궁금하였습니다.

주변의 친구들이 하나 둘씩 수학학원으로 향하니 왠지 모를 불안감도 느끼구요.

본격적으로 수학 문제집을 접한  2학년부터

개념 잡는 큐브수학과 유형 잡는 큐브수학이 문제집의 전부였던 엄마표수학!

 

엄마표라는 우물안에만 갖혀 있던 아이의 수학영역을 테스트 해 보기 위하여

얼마전 모 센터의 수학진단검사를 받았답니다.

 

결과는... 제가 생각했던 것 보다는 나쁘지 않았다는거...

교과개념 문제해결력, 창의적 문제해결력은 모 센터에서 정한 일반 학생들의 수준에 비하여

높게 나왔답니다.

주제 영역별 진단에서는 퍼즐/놀리, 정수, 기하, 문제해결은 좋은데 조합에서 약세를 보였구요.

창의적 사고, 종합적 사고, 분석적 사고 또한 만족스러운 결과인 반면 추론적 사고가 약하다고 나왔네요.

추론적 사고란 글에서 명시되지 않은 생력된 내용을 상상하며 글을 읽고 내용을 파악하는 것을 말하는데요.

이 부분을 보완하기 위하여 어떤것이 필요할지 곰곰히 생각해 보게 되네요.

 

수학영역진단을 통하여 앞으로 아이에게 어떤부분을 중점적으로 서포터즈 해 주어야 할지

어느정도 개념이 잡힌듯 해요.

 

 

내년 4학년 교과서 바뀌는거 아시죠?

그래서 아직은 교과 연계된 문제집은 구매를 할 수 없답니다.

( 아마도 내년 1월 중순 이후에나 바뀌는 교과서의 윤곽이 나올듯 싶네요. )

 

이제까지 문제집을 구매할 때 교과서 개념만 익히면 된다는 생각에

기본이 되는 개념잡는 큐브수학, 유형잡는 큐브수학 외에는 생각해 보질 않았는데,

창의 서술형에 대한 문제 해결력과 사고력에 대한 융합사고력 수학도 이제는 눈에 들어오기 시작하네요.

 

내 아이를 수학영재로 키울것도 아니고, 

그냥 교과서 기본개념만 익히면 되겠지 싶었던것이 큰 착각이었어요.

당장 내년부터 바뀌는 교과서 자체가 융합형 스토리텔링으로 바뀌니까요.

 

4학년에 해당되는 융합 사고력 수학 원리사고 1.2가 바로

수학적 사고력과 생활 속 응용력을 키워주는 교재라는게 확 와닫게 된 것 역시

수학진단검사 후 바뀐 제 눈높이랍니다.


 

 

 

분석하여 알아보는 사고력

스스로 풀리는 사고력

창의 서술형 예상문제

융통합적 열린 사고력

함께하는 놀이 사고력

 

이것이 바로 융합사고력 수학에서 익히게 될 사고력 학습 방법이에요.

 

 

 

 

 

 

 

 

 

숫자로만 인식하는 문제가 아닌

숫자 속에 숨어 있는 문제를 추론하여 스스로 분석하고 풀이를 이해하는 수학적 사고력...

뒷장으로 갈수록 풀이란의 빈 공간이 아주 넓더군요.

분석하고 풀이하는 방법을 충분히 학습하여 한학기가 지난 후에는

그 넓은 빈공간에 자신의 생각을 모두 쏟아낼 수 있는 문제해결력을 갖을 수 있기를 바래봅니다.

 

교과서가 바뀐다 하니 이제서야 "융합교육, 스팀교육, 스토리텔링"이란 단어가 확확 와닿는군요.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