몹시도 수상쩍은 과학 교실 와이즈만 스토리텔링 과학동화 시리즈
서지원 지음, 한수진 그림, 와이즈만 영재교육연구소 감수 / 와이즈만BOOKs(와이즈만북스) / 2012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얼마전 텔레비젼에서 모 기업체의 CF를 보았습니다.

황인용씨의 멋진 나레이션으로

아이들에게 과학을 돌려주자는 사회공헌 프로젝트인 이 CF를 보며

뭔가 가슴 뭉클한 전율을 느꼈었죠.

 

현재 내 아이의 꿈이 과학자 이기에...

처음부터 다른 꿈에는 절대 눈돌리지 않고

오로지 과학자가 되겠다는 아들녀석의 꿈으로 인하여,

책을 접할때도, 그리고 체험학습을 할때도

엄마는 자연스레 과학관련 프로그램만을 찾아보게 됩니다.

 


 

 

2012년 우수문학 도서로 선정된 " 몹시도 수상쩍은 과학교실 "

이 책 역시 과학동화라는 타이틀 때문에 눈길이 가게 되었고,

읽어본 분의 강력추천으로

그 기대감이 더한 책이랍니다.

 

 

 

 

 

3학년 1학기 1단원과 3단원,

3학년 2학기 1단원과 2단원의 교과서 연계도서라

지금 현재 아이에게 딱이라 생각이 듭니다.

 

제목에서부터 느껴지는 자유로운 글씨체...

이런 폰트체 정말 마음에 들어요.

저자가 말하고자 하는 부분을 이 폰트체로도 대신해 주는거라 생각을 하게 되거든요.

 

 

 

과학!! 이론적인 부분으로 파고들자면 정말 어려운 과목인데

그것을 어떻게 접하느냐에 따라 받아들이는 것은 하늘과 땅 차이인듯 싶습니다.

 

과학을 좋아하는 어린이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1. 우리 주변에서 과학을 찾아보기

2. 실험 관찰 책을 열심히 쓰기

3. 식물과 동물 키워보기

4. 호기심을 갖고 기록하기

 

 

주인공 아로는 호기심이 많은 사고뭉치 악동이랍니다.

선생님의 입장에서 보면 참 어려운 아이겠죠?

당연한 것에 대하여 "왜?" 라는 질문을 던지는 약간은 엉뚱한 아이니까요.

하지만... 조금 더 크게 바라본다면

그 "왜"라는 질문에서부터 과학이 시작되고 발명이 시작된다는 것!!

 

 

' 얼음이 녹으면 왜 물이 되는거지?

물 말고 가루다 될 수는 없을까?

그렇게 되면 냇가의 얼음이 녹아 시냇물이 되어 흐르는 게 아니라, 가루가 돼서 풀풀 날리게 되겠지?

그러면 목욕할 때 물 대신 가루를 옴팡 뒤집어 쓰게 되겠지?

목이 마르면 물 대신 가루를 왕창 먹어야 할거고... '

 

- 본문 21P 中 -

 

 

참 엉뚱한 상상이지만

이 책속의 아로를 보면서 왜 난 한번도 그런 상상을 해볼 생각을 안했을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답니다.

 

그런 엉뚱한 아로의 옆집에 수상한 이웃이 들어왔어요.

바로 공부균선생님과 그의 딸 혜리, 그리고 고양이 에디슨...

 

만약에 이런 이웃이 있다면,

아니, 내 아이가 공부균 선생님의 지도하에 과학을 배운다고 한다면?

아... 쉽게 결정을 못내리겠어요.

수상하고도 위험하니까... ( 지극히 어른들의 눈높이에서 보면... 쫌 그래요... )

그러나, 책속에서 말하고자 하는 것은

그만큼 쉽게, 머리에 쏙쏙 박히게 설명해 줌을 의미하겠죠?

 

 

 

 

아로의 엉뚱함은 선생님과의 대화에서도 알수 있어요.

모래와 흙이 섞인 모래흙처럼 혼합물에는 어떤것이 있는지에 대한 질문에

아로는 "마음"이요. 라고 대답을 합니다.

 

마음은 나쁜마음과 착한마음으로 분리할수 있으니 혼합물이라는 아로의 주장

마음은 물체가 아니라는 선생님의 말씀에

모양과 공간을 차지하고 있다면 물체라고 주장하는 아로

 

마음은 눈에 보이지 않는다고 하는 이야기에

" 선생님은 우리가 나쁜 마음을 먹는 걸 다 아신다면서요? " 하며

말문을 막히게 만들어 버립니다.

 

결과는 선생님께서 꿀밤으로 응징!!

ㅋㅋ

 

 

 
 

이런 일반적인 선생님의 교육방식과는 다르게

공부균선생님은 체험하며 몸으로 자연스레 익히게 되는 과학을 알게 해줍니다.

 

늘 꿀밤만 맞던 아로의 엉뚱한 질문도

공부균 선생님 앞에서는 전혀 엉뚱하지 않은 멋진 질문이 된답니다.

이것이 바로 눈높이 교육?

 

아이가 궁금한 부분에 대해서

무조건 꿀밤만 때릴것이 아니라

머릿속에 엉켜진 물음표의 실타래를 잘 풀어준다면

평생 잊지 않고 기억되어질 지식으로 남겨지게 될텐데 늘 어른들은 바쁩니다.

 

엉뚱한 상상조차도 허락치 않고

무조건 외우라고만 합니다.

"왜?" 라는 질문에는 "당연히 그게 답이니까" 라고 급마무리를 지어버립니다.

그러면서 평소에는 창의적으로 생각하라고 다그치죠.

이 책을 보면서 공부균 선생님처럼 아이의 눈높이를 맞추어 잘 설명해 주어야 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아로가 한살이상자에 들어가 3살로 돌아가고 싶다는 이야기를 읽으며 아들이 이야기 합니다.

" 아... 나는 4살로 돌아가고 싶다 " 라고...

왜 네살이야? 하고 물으니

 

" 네살때는 아빠,엄마에게 칭찬도 엄청 많이 듣고 놀러도 엄청 많이 다녔잖아 "

 

아... 그랬었구나...

그땐 칭찬을 정말 많이 해줬었구나...

 

그런것 같습니다.

처음 옹알이를 했을 때... 그 옹알거림이 신기하여 같은 행동을 무한반복하며 행복해 하고

처음 걸음마를 했을 때... 그 감동은 부모라면 다 알것입니다.

 

그렇게 하나하나 할줄아는것이 많아지고, 잘하는것이 많아지면서

소소한 행복에 무뎌지고, 그것이 당연한것이 되어버리고,

어쩌다 시험문제하나 틀리게 되면 "버럭"하며 잔소리가 시작되고...

 

일반적인 선생님의 모습이 아닌

공부균 선생님과 같은 마인드를 이제부터 배워보려 합니다.

버럭~하지 않고  내 자식의 눈높이를 제대로 바라보며 이야기 해줄 수 있는

그런 엄마의 모습으로 내 아이의 꿈을 지지해 주고 싶습니다.

 

몹시도 수상쩍은 과학교실!!

마법을 부릴수 있는 능력은 내겐 없지만

마법처럼 쉽게, 오감을 자극하며 기초부터 차근차근 설명해 줄 수 있는 엄마표 과학교실이

바로 공부균 선생님의 과학교실이 아닐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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