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와 친해지는 연습 - 자기 이해에서 자기 신뢰로 나아가는 25가지 마음관리 솔루션
최윤정 지음 / 현대지성 / 2025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자존감을 높이고 싶다, 나를 사랑하고 싶다는 생각을 많이 했다. 관련된 책도 찾아보고 영상도 찾아보면서 있는 그대로의 나를 받아들이고, 나를 사랑하기 위해 노력했지만 쉽지 않았다. 어떻게 해야 나를 사랑할 수 있는 걸까?


막막해서 포기하고 있던 찰나에 <나와 친해지는 연습>을 발견했다. 나를 사랑하기 위해서는 나와 친해져야한다는 말이 와닿았다. 조금씩 친해지는 노력부터 시작해서 나를 사랑해야했는데, 너무 많은 단계를 건너 뛰려고 했다는 걸 새삼 실감할 수 있었다.


책은 총 6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저자는 나를 사랑하기 위해서는 3가지 마음 근육이 중요하다고 하였는데, 자기 가치감과 자기 공감능력, 자기 신뢰였다. 이 3가지 마음 근육을 키우기 위해서는 나와 친해지는 연습, 즉 자기 친화력이 필요하다는 내용이었다.


1장 자기 친화력이 좌우하는 인생

2장 나의 가치를 결정하는 사람은 오직 나_자기 가치감

3장 나의 행동과 감정에 공감하기_자기 공감 능력

4장 나를 믿고 나아가는 법_ 자기 신뢰

5장 관계 속에서 자기 친화력 높이기

6장 나의 영원한 안전기지 만들기


각각의 개념들에 대해서 설명해주고, 관련된 상담 사례, 연구 결과들을 알기 쉽게 설명해줘서 편하게 읽을 수 있었다. 또 중간중간에 있는 '나와 친해지는 연습'들도 유익했다. 책에는 총 25가지의 나와 친해지는 방법과 관련된 내용들을 중간중간 담고 있다. 단순히 정보성 글일 때도 있고, 꾸준히 실천하면 좋은 방법을 알려주기도 하고, 체크리스트가 있기도 했다.


어렵지 않게 실천할 수 있는 방법들이 안내되어 있어서 꾸준히 실천하면 좋을 것 같았는데, 지금은 '헹동 일기'를 쓰는 걸 실천하고 있다. 말 그대로 하루 동안 기억나는 행동을 기억하고 분석하는 일인데, 하루를 마무리하면서 쓸 수 있어 좋았다.


나와의 관계를 돌아보고 주체적으로 삶을 살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꾸준히 실천해보려고 한다. 책을 다 읽고 나니 책을 읽기 전보다 조금은 나와 가까워진 느낌이 들었다. 이렇게 한걸음씩 나와 가까워지면 언젠가는 있는 그대로의 나를 받아들이고 나를 사랑할 수 있는 날이 오지 않을까.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