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의 비밀을 찾아라 생각하는 수학동화 1
남호영 지음, 스튜디오 돌 그림 / 작은숲 / 2012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국민학교에서 산수를 공부한 세대다. 2000년대에 태어난 초등학교’ 2학년 조카가 들고 온 수학책을 봤을 때 깜짝 놀랄 수 밖에 없었다. 구구단도 이제는 12단까지 외우는 것이 기본이라는 요즘. 그 옛날 국민학교의 산수도, 요즘 초등학교의 수학에도 공통점이 있다면 그걸 공부하는 학생들에게 어렵게 느껴진다는 점인 것 같다. 조카는 수학을 좋아하면서도 어려워하고, 그래서 다른 아이들처럼(!) 학원을 다니고 있다.

어느 수학교육과 관련된 책에서 수학을 잘하려면 도형을 먼저 이해해야 한다고 했다. 수학적 사고력이 직관적인 이해와 관련이 있으며 단순히 수식과 공식들을 암기해서는 응용문제를 해결할 수 없는데, 수학을 직관적으로 이해하고 문제를 푸는 데 도형에 대한 이해가 큰 도움이 된다는 것이었다.

이 책은 도형을 이해하기 위한 출발점과 같은 책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다. 현직 수학교사라는 작가는 아마도 앞서 말한 이유에 대해 잘 알고 있었기에 이 책을 쓴 것은 아닌가 싶다.

조카에게 선물하기 위해 수학동화라는 다른 책들도 몇 권 읽어봤다. 모두 나름대로의 장점도 있었지만 아이들이 읽기에 부담 없고, 재미있으며 특히 주인공들이 도형에 대한 기초부터 단계를 정복(?)하는 맛이 있어 이야기에 몰입하여 스스로 생각할 수 있을 것 같다. 특히 좀 억지스러운 줄거리와 현란한 만화 같은 것으로 아이들의 눈만 현혹시키는 것이 아니라 읽다 보면 저절로 수학적인 사고력이 키워지고, 이야기를 따라가다 보면 어느덧 수학에 푹 빠지게 되는 동화를 쓰고 싶었다는 작가의 의지가 그대로 반영되어 있다.

초등학생은 공부의 재미를 느껴야 하는 때라고 생각된다. 새로운 지식을 알아가는 즐거움과 (입시지옥이 닥치기 전에) 순수한 학문의 매력에 빠질 수 있는 유일한 때이기 때문이다. 만약 그런 즐거움을 알게 된다면 이후의 고난(?)도 잘 헤쳐나갈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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