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도 섬길여행 - 도보여행가 유혜준 기자가 배낭에 담아온 섬 여행기
유혜준 지음 / 미래의창 / 201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여행에 대해 생각하다 보면, 조바심만 생기게 된다.

미디어를 통해 좋은 곳이 소개되면- 사람들이 몰려서 유명해 지기 전에 가야 참 맛인데,

내가 다녀온 곳이 TV라도 한번 나오면- 저 곳도 이제 곧 변하겠네, 그전에 가야 하는데.. 등등

사실 나처럼 평범한 사람은 잡지나 책 또는 누군가 좋다고 해야 그곳의 정보를 알게 되고 결국은 다른 사람의 발길이 다 지나고 난 다음에야 겨우 그곳에 가게 된다.

그런 의미에서 여행기를 읽게 되면 부러움과 시기심으로 며칠은 배가 아프다.

이 책을 읽고서도 그랬다.

그 아름다운 남도의 섬들을, 자신의 두 발로 다 짚어보고 온 유혜준 기자에게 질투가 나서 몇 번이나 나도 떠나볼까 하는 생각으로 기차표를 예매하는 사이트를 들락거렸지만, 역시 나처럼 평범한 사람에겐 쉬운 일이 아니었다.

사실 여행지라는 게 같이 가는 사람이나 만나는 사람, 날씨, 계절, 그리고 예상치 못한 행운과 난관 때문에 얼마나 바뀌는가 말이다.

어제도 친구와 여름 휴가 계획을 짜면서 우리가 같은 장소를 얘기하는 게 맞을까 싶을 정도로 의견이 제각각 이었다. 내가 좋아하는 장소를 그 친구는 싫어한다고 하는데, 역시 장소는 추억에 지배를 받는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렇기에 여행기의 역할이 큰 것이다. 좋은 곳을 소개해 준다면, 이 책이 그러하듯 미사여구 없이 진솔한 풍경을 담아야 하고, 그래서 그 글을 읽고 떠나는 많은 사람들에게 헛된 망상을 심어 주지 말아야 한다.

그런 면에서 이 책은 거짓이 없다.

유혜준 기자는 너무나 편안하게, 친구에게 얘기하듯이 자신이 걷고 온 길을 풀어 내었다.

진도, 소록도, 거문도, 청산도, 보길도 등 남도의 아름다운 길을 걷고서, 보통 여행기가 그러듯이 심한 감탄사와 이 곳이 아니면 갈 곳이 없다는 식의 과장이 아니라, 너무도 담담하게, 자신이 걸으면서 만난 사람들과의 인연이나 실수, 그리고 아무리 좋은 장소라도 사람이 망칠 수 있음을 이야기 한다.

아예 사람을 현혹하는 현란한 사진도 이 책에서는 드물게 실었는데, 이야기에 치중한 것이 오히려 마음에 든다.

웬만큼 걷기를 좋아하고, 여행을 좋아하는 사람이 아니라면 이렇게 글에서 애정이 느껴지지 않을 듯싶다. 유행처럼 걷는 것이 아닌 삶의 일부로써 걷는 것유혜준 기자는 그런 글을 썼다.

세상은 책이다. 돌아다니지 않으면 고작 한 페이지만 읽고 만다.’고 누군가 말했다.

나처럼 회사 책상에 붙박여 떠나기 어려운 사람이라면 이렇게 책으로라도 떠날 수 밖에배는 좀 아프더라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