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자와 시호의 우당탕탕 창업 이야기 - 네 안에 잠재된 창의성을 발휘해 봐!
경제금융교육연구회 외 지음, 박종호 그림 / 에고의바다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론 또는 잡담]

지난 해 부터 유독 관심을 갖고 학생들과 함께 하고 있는 학급 특색 활동이 있다. 바로 경제교육이다.

사실 어릴적의 경제교육이라고 하면 '근검, 절약, 저축' 3가지 단어로 모든 것을 압축할 수 있을 것 같다.

대부분의 평범하게 자란 나의 세대들은 그러할 것 같다.

하지만 어느 순간 시대는 변하였다. 그러나 지금의 교육과 교실 속의 학습 내용은 크게 다를 것이 없어 보였다.

내가 대단한 투자를 하여 성공한 사람도 아니지만, 마치 수능 만점자만이 교사가 되는 것이 아니듯이 나름의 경제 활동을 조금 이나마 먼저 경험한 선험자로서 학생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학급을 운영해보고 싶었다.

학급 화폐로 법을 만들며, 하나의 작은 사회를 운영해보려는 고민을 하고 있던 중 '경제금융교육연구회'의 아주 살짝 발을 담글 수 있었고, 올해 더욱 많은 경험을 하였다. 특히, 무역활동을 처음 해보면서 많은 고민과 시행착오가 있었다. 그 고민과 시행착오는 개인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더 좋은 기회로 본 글의 목적인 좋은 책 하나를 접하게 되었고, 소개하고자 한다.

[본론]

"네 안에 잠재된 창의성을 발휘해 봐!"


경제금융교육연구회 (천상희, 이성강, 이조은, 장형운 지음)

이 책의 서문에 이 책의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이 나와있다.

딱딱하고 어려운 경제 금융을 재미있고 유익하게 가르치는 방법을 고민하고 나누고 있다.

- 작가의 말 -

사실 위의 서론에서도 작성했듯이 대부분의 경제 교육을 시작하려고 하면 겁부터 나는 것이 사실이다.

왜냐하면 교사가 힘든 것은 자명한 사실이고, 혹시나 물질만능주의 혹은 성과우선주의를 지나치게 학생들이 학습하게 될까봐 우려가 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 책을 읽어보면 생각이 조금은 유연하게 바뀔지도 모르겠다.

왜 경제금융 교육을 하는지, 왜 창업을 가르치는지 그 이유에 대해 알 수 있기 때문이다.



책의 내용을 간단히 요약식으로 소개하자면 다음과 같다.

1장. 성공한 기업가를 만나다

- 기업가 정신이 무엇인지 알 수 있는 챕터.

- 국제시장에 카메오로 등장하는 '정주영', 코로나 시대를 살아왔던 우리에게 익숙한 배달의 민족의 창업자, 한번 쯤을 들어봤을 성공한 기업의 기업가들의 말말말

2장. 학생 창업가를 만나다

- 말 그대로 학생 신분으로서 창업을 한 다양한 사례

- 창업, 어렵지만 또 어렵지만은 않은 것임을 배우게 되는 챕터

- 요즘 학생들이 관심있어 하는 뷰티, 콘텐츠 크리에이터 등 친숙한 주제

- 기본적이지만 필수적인 용어들의 정리

3장. 초등학생도 하는 창업

- 말 그대로 초등학생도 할 수 있는 수준의 다양한 종류의 창업 아이템 소개

- 창업 아이템이기 전에 학급의 특색활동으로 손색이 없는 수준의 내용들

- 창업 단계별로의 자세한 안내

4장. 지속 가능한 경영

- 뉴스에 많이 나오는 ESG가 무엇인지 알 수 있는 챕터

- 여러가지 사례들과 함께 왜 해야하는지 고민해 볼 수 있는 내용들

위의 내용들을 단순히 지식을 전달하는 방식이 아닌 이야기 방식으로 구성이 되어 있다.

책을 읽는 것을 부담스러워하는 학생들 그리고 어른들에게도 술술 읽을 수 있도록 간단한 문체로 구성되어 있다는 점이 좋다.

[결론]

초등 금융 교육 및 창업 바이블

"이봐, 읽어는 봤어?읽어 보기는 했어?



시호와 꿀자의 재미있고 유익한 모험을 통해 금융 교육, 창업 교육을 배울 수 있는 좋은책!

따라하기 쉽고, 실제 사례들로 가득한 내용. 내년에 기회가 된다면 무역 아이템으로 써보고 싶은 것들이 가득!

경제 교육에 관심이 있는 학생, 학부모, 선생님이라면 추천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