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워드 검색량 조회 전략으로 조회수와 방문자 늘리기 네이버 블로그 & 포스트 만들기 - 블로그 제작.운영, 콘텐츠 작성법부터 검색 알고리즘과 검색 엔진 최적화, 수익 창출을 위한 애드포스트까지 실전 블로그 마케팅의 모든 것
정진수 지음 / 한빛미디어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네이버 블로그를 쓴지 꽤 오래 되었지만 유의미한 성과는 어떤 것도 이루지 못한 상태다. 한때 꾸준히 쓴다고 매일 포스팅을 거르지 않은 적도 있고 서로이웃을 찾아 유사한 분야의 블로거들을 즐겨찾기하며 열심히 이웃관리를 한 적도 있다. 하지만 이내 시들해졌고 약간의 수익을 창출하기도 했지만 관련 업무를 그만두니 그것 역시 재미가 없어져 그만두었다. 그리고 지금은 블로그를 계속 하는 것이 어떤 의미가 있을까 하는 의구심조차 든다. 이미 많은 사람들이 인스타그램이나 유튜브 같은 시각적 컨텐츠를 활용하는 소셜미디어로 옮겨갔고 여전히 타이핑과 글 작성이 위주인 블로그를 한다는 것이 어쩐지 시대에 뒤처진 구닥다리 행위처럼 느껴지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 책에서 지적하듯 블로그는 다른 SNS가 해결해 주지 못하는 정보전달체의 역할을 훌륭히 해내고 있다. 지식의 연속성 면에서, 정보량에서 그 어떤 영상과 이미지보다 월등한 우위를 갖고 있기 때문이다.

이 책은 네이버 블로그와 포스트(네이버의 새로운 서비스)를 구축하고 키우는 방법, 조회수와 방문자를 늘리는 방법들을 두루두루 설명한다. 특히 여러 차례에 걸쳐 개정판을 냈는데 그동안 달라진 알고리즘을 분석하여 효과적으로 성장시키는 방법들에 대해 언급하고 있다. 다른 파워블로거나 인플루언서들의 블로그 포스트를 찾아 그들의 특징을 벤치마킹하고 노하우를 배우라고 말한다. 일상 블로그라고 해서 두서없이 올리는 것보다 하나의 주제를 가지고 꾸준히 키워 장기적으로 전문 블로거가 되는 것이 좋다. 탄탄한 기획과 컨텐츠야말로 네이버 검색의 상위권에 올리기 좋다는 이야기이며 사실 이런 내용은 새롭지 않다.

내가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어렵게 생각한 것이 키워드 부분인데 상위 노출을 위해 키워드 선택이 절대적이란 말은 예전부터 들어왔다. 하지만 본문과 딱히 관련없는 키워드로 도배된 온갖 맛집 체험리뷰 상업적 포스팅 등을 보면 오히려 거부감이 드는 것도 사실이다. 그래서 난 블로그를 쓰면서도 정말 필요한 몇 가지 핵심 키워드만을 붙여왔는데 - 그나마도 귀찮을땐 생략 - 이런 점이 블로그를 키우는데 장애가 된 것 같다. 하지만 그보다는 컨텐츠가 더 중요하단 생각이, 서평을 위주로 구성된 내 블로그는 사람들에게 인기 없는 카테고리다. 요즘 누가 그렇게 책을 열심히 읽고 책에 관심이 있을까. 고사 직전의 출판업계나 우리 국민의 연간 독서량만 봐도 시들어가는 사양산업이란 느낌이 든다. 오히려 이따금 올리는 카페나 맛집투어 얘기가 훨씬 더 많은 조회수를 기록하니 말이다.

여하튼 네이버 블로그와 포스트를 활용하여 마케팅을 구상중인 사람이라면 이 책을 참고하여 활용한다면 혼자 들이대는 것보다는 훨씬 좋은 결과물을 얻을 수 있을 것 같다. 특히 상위노출이 필수적이고 최적화 블로그가 반드시 필요한 사람이라면 알고리즘을 이해하고 실천하는 것이 시간과 비용을 줄이는 최선의 방법일 테니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