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디자인 1 지식을 만화로 만나다 1
김재훈 지음 / 21세기북스 / 2019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더 디자인>은 만화로 보는 현대 디자인의 이야기다. 주로 인물을 중심으로 스티브 잡스, 코코 샤넬, 안도 다다오 같은 유명인에 얽힌 디자인 에피소드를 풀었고, 혹은 이케아 벤츠 같은 브랜드의 로고 디자인에 대한 내용을 담았다. 만화이기 때문에 쉽게 술술 읽히고 다소 어렵고 딱딱할 수 있는 기업 이야기들을 유머러스하게 풀었다. 일반적인 학습만화처럼 형식만 만화로 한 것이 아니라 저자 자신이 캐리커처 일러스트레이터로서, 디자이너로서 자신의 개성과 감각을 한껏 담아내 내용도 표현도 좋았다. 일러스트엔 문외한인지라 김재훈 작가의 이름은 다소 낯설었지만 디자이너라면 공감할 수 있는 고충들, 현장에서 만나는 어려움들도 녹아 있어서 더 반가웠고 기라성 같은 인물들의 숨겨진 뒷얘기를 읽는 재미도 소소했다.

이 책을 보면 우리가 홀릭하게 만드는 애플의 디자인 원천이 어디에서 나왔는지, 어떤 사람들이 창조해냈는지 알수 있다. 알록달록 귀엽기만 한 츄파춥스 사탕의 포장지 디자인이 저 유명한 살바도르 달리의 작품이라는 것도 알게 되고, 단순한 드링크로 묻혀버릴 뻔한 코카콜라가 독특한 병의 디자인과 로고 덕에 수백억 가치를 가진 영향력있는 브랜드로 성장하게 되었다는 것도 알았다. 코카콜라는 아이덴티티 구축에 모델 선정도 탁월했는데, 산타클로스나 북극곰 처럼 모델료를 지불할 필요 없는 대상을 매력적으로 캐릭터화하여 자신의 이미지 강화에 성공했다. 이밖에도 가구, 자동차, 패션 등 다양한 분야에서 돋보인 디자인 이야기가 소개된다. 이 책은 만화의 형식을 빌었지만 감각적인 캐리커처와 위트있는 대사 덕에 일러스트레이션 디자이너의 작품집 같은 느낌이 들었으며 디자이너가 소개해주는 디자인 책이어서 더 의미가 깊은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