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 내 월급 사용 설명서 - 배고픈 월급쟁이를 위한 달달한 재테크
전인구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1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한때 몇 년 간 개인사업(프리랜서)을 한답시고 까분 적도 있었지만 다시 월급쟁이로 돌아온 현재의 나. 그리고 나는 여전히 가난하다. 분명 학교를 졸업하자마자 취업을 했고 많은 세월 집과 회사를 오가며 일한 기억밖에 없는데 내 월급은 다 어디로 도망갔는지 모를 일이다. 최저시급을 겨우 넘기던 신입사원 시절을 지나 나도 이제 관리자야를 당당히 외치는 직급까지 올라왔건만, 내 재산은 은행과 공동소유 중인 조그마한 오피스텔 한 채가 전부다. 연봉만 따지면 결코 적게 벌지 않았는데 지금도 카드값을 막기에 급급하고 월급날에서 하루 이틀만 지나면 다시 비어버리는 통장을 보면 한숨이 나온다. 방송이나 SNS에서 보여지는 유명인들은 적은 돈으로 주식을 해서 재산을 불리거나 경매와 부동산으로 수십 배로 늘리는 마법 같은 재테크 수완을 자랑하니 상대적 박탈감과 상실감까지 느낀다. 대체 그동안 나는 뭘 한 걸까. 아마도 나와 비슷한 처지에 같은 생각을 하는 샐러리맨들이 많을 것이다.


<New 내 월급 사용설명서>는 나처럼 대책 없이 쓰기만 하고 모으지를 못하는 월급쟁이들을 위한 책이다. 가장 첫 번째 실천은 가계부를 쓰는 일이다. 그런데 가계부 쓰기는 내가 정~말로 열심히 하는 것 중에 하나이다. 딱히 돈을 모으거나 재테크를 위해서가 아니라 그저 내가 얼마나 벌고 얼마나 쓰는지, 그리고 내 지출을 조절하기 위해서다. 이번 달에 경조사가 많다거나 세금을 내야 하는데 덜컥 비싼 가전제품을 사들이거나 하면 돈이 모자라는 낭패를 겪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내가  한 것은 딱 거기까지 일뿐 이 책에서 일러주는 것처럼 돈을 모으기 위한 그다음 단계로 넘어가는 발판으로 삼지 못했다. 책에서는 통장을 여러 개로 쪼개 수입과 지출을 관리하고 가계부를 효과적으로 작성하는 법을 알려준다. 나아가 좋은 빚과 나쁜 빚을 구분하여 효율적인 카드 사용하기, 절약 신공으로 반년 만에 천만 원으로 모으라고 말한다. 왜냐하면 재테크의 시작은 종잣돈이 모이면서부터 가능하기 때문이다. 보험보다는 대출을 이용하고 월세보단 빚내서라도 전세를 가라고 한다. 어떻게 보면 귀에 못이 박히게 들어온 이야기들이지만 아는 것과 실천하는 것의 차이는 클 수밖에 없다.


그리고 월급쟁이들의 로망이라 할 수 있는 건물주가 되는 길이 나온다. 월급을 모아 마련한 종잣돈으로 임대업을 시작한다. 급매로 나온 작은 집을 셀프 튜닝하고 월세를 받거나, 비교적 높은 수익률을 내는 셰어하우스를 운영한다. 요즘 한창 핫한 에어비앤비에 등록하는 방법도 있고 주택임대 사업자에게 필요한 지식들을 전수한다. 그리고 청약통장으로 내 집 마련하기, 아파트 고르기, 갭 투자, 땅 투자, 경매에 이르기까지 폭넓게 다루는데 아주 깊이 있지는 않아도 목돈이 생기면 이런 분야까지 생각할 수 있구나 하는 기회가 되었다. 요즘 내가 가장 속 쓰려 하는 주식투자에 대한 부분도 다루는데 나를 위한 잔소리가 여기 있었다. 테마주, 소형주는 아예 관심을 갖지 말라는 것과 내가 잘 아는 기업에 투자하라는 것이다. 긴 시간을 두고 공부를 해야 한다는 것도 맞는 말이며 아 너무 정답만 얘기하니 재미없다 생각하면서 다음 장으로 넘어갔다. 


마지막 장에서는 드디어 월급쟁이 생활을 졸업하고 사장님이 되는 창업에 대한 내용을 다룬다. 경쟁력 갖추기, 상권분석하기, 인건비 절감하기 등 여러 가지를 설명하고 설빙, 봉구스 밥버거 같은 몇몇 프랜차이즈 사례를 들며 그들이 성공할 수 있었던 차별화 전략을 이야기한다. 책이 전체적인 맥락에서 봤을 때 창업 이후까지 기술한 것은 월급 사용설명서와는 조금 거리가 있기는 하지만 그렇게 창업을 할 정도로 월급을 모으기만 해도 아주 성공적이지 않을까 싶다. 초반에 절약해서 목돈을 모으는 부분부터 부동산, 주식으로 재테크하기까지가 그나마 유용한 부분인 것 같다. 너무 많은 영역에 걸쳐 이야기하다 보니 아주 깊이 있다고는 할 수 없지만 인생이란 큰 그림을 놓고 두고두고 살펴보기엔 적당한 책이라고 생각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