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아주 구체적인 위협 - 유네스코가 말하는 기후위기 시대의 달라진 일상
유네스코한국위원회 기획 / 동아시아 / 2022년 9월
평점 :
현재 세계 인류가 유래없는 기후 위기 상황에 봉착해 있다는 것은 확실하다. 그러나 누구나 익숙하게 여기는 '기후 위기'란 대체 무엇이며, 우리는 정확하게 어떤 상황에 놓여있는 것일까?
각 분야와 입장에 따라 다양한 시각으로 바라본 기후 변화와 위기는 단순히 지난해보다 조금 더 춥고 더운 날씨, 잦아진 홍수와 가뭄으로 그치는 문제가 아니었다. 그로 인한 질병과 전염병, 닥쳐오는 식량 위기와 멸종, 실업과 돌연사 및 주거지 공동화(空洞化)까지 연결되는 거대한 실존적 위기였다.
당장 식량 수입이 막힐 경후 자급률이 20% 언저리를 맴도는 한국은 극심한 식량난에 시달리게 될 것이다. 마트와 인터넷에 널린 주전부리와 밀키트를 보면 실감하기 힘든 현실이지만, 현 상황을 나타내는 수치와 지표들은 '극도로 위험함'을 깜빡거리고 있다.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당장의 상황을 희망도 절망도 걷어낸 시선으로 명확하게 바라보는 것, 그리고 당장 할 수 있는 일과 미래를 대비하기 위해 해야할 일을 찾아내는 것이다. 그를 위해서는 개인이 에너지 소비자이자 생산자가 되는 스마트 그리드 체제와 제로에너지빌딩이라는 새로운 삶의 방향성을 받아들일 필요가 있겠고, 또한 사업체들이 생산해내는 물품들을 보다 친환경적인 방향성으로 이끄는 소비자 정치활동 및 유권자 활동에도 관심을 가져야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