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버 다우트 - 어떤 순간에도 스스로를 의심하지 않는 손흥민식 마인드셋
이건 지음 / 중앙books(중앙북스)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월드컵의 뜨거운 열기가 계속 이어지면서 기존의 축구팬뿐만 아니라 국민들과 해외에서도 우리나라 선수들에 대한관심이 커지고 있다. 손흥민선수는 이미 해외에서도 많은 사랑을 받는 선수이다. 많은 팬들은 손흥민선수의 가치관과 삶의 태도, 지금의 손흥민이 있기까지 늘 함께였던 아버지의 교육방식까지 존경심을 가지고 있다.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에 진출한 손흥민 선수를 영국 현지에서 7년동안 밀착 취재하고 있는 국내 유일의 기자인 이건이 바라본 손흥민 선수는 어땠을까? 많은 사람들이 알고있는 그가 이룬 기록과 성공이 있기까지 손흥민 선수에게 있었던 기회와 위기, 장기부상과 우승 문턱에서의 좌절 등 모든 과정, 그 과정속에서의 손흥민선수만의 루틴과 마인드 셋 등이 이 책에 담겨져 있다.

보통의 사람들이 경험하기 어려운 엄청난 기록과 성과를 거둔, 성공한 사람들의 결실은 알려고 하지않아도 유명세를 타고 알게 되지만 그 성공의 결실이 있기까지의 과정은 대부분 관심이 없거나 과정 속에서도 화려했을거라 생각한다. 마치 그에게는 처음부터 이미 성공의 길이 열려있던 것 처럼.

이 책 속에 담긴 손흥민 선수의 훈련과정과 선수생활, 손흥민선수의 인터뷰를 통한 그의 마음가짐 등을 읽으면서 그동안 축구는 정말 얕게 큰 소식들만 알고 있던 내게는 흥미롭지 않을 수가 없었다. 특히 손흥민선수에 대해 알게되어 흥미로웠다. 이 책을 읽으며 손흥민선수가 마주했던 현실과 훈련의 과정 등을 ‘나였다면 어떻게 했을까?’라는 생각을 많이 하게 되었다.

내가 목표를 향해 가는 동안 여러 위기나 흔들리는 상황이 닥치면 아무리 굳은 의지를 가지고 시작했더라도 조바심이 생겨 흔들리고, 좌절하고, 스스로를 의심하며 원하지 않은 결과를 가지게 될 것이다. 하지만 손흥민 선수는 여러 위기속에서 스스로를 의심하지 않고 긍정적이고 희망을 가졌으며, 끝내 이루어낸 순간에도 혼자만의 성공이 아닌 팀과 함께했던 사람들에게 공을 돌렸다.

“누군가는 저에 대해 의심할 수 있어요. 하지만 저는 제 능력을 의심하지 않아요. 제가 제 자신을 의심하는 순간이 오면 축구를 내려놔야 하지 않을까요?”

이 인터뷰의 내용은 책을 읽고난 후에도 마음에 깊이 남았다. 이 문장 하나에도 많은 의미가 담긴 것 같았다. 단순히 긍정적인 사고만 하는 것이 아니라 이러한 자기 자신에 대한 믿음과 확신이 생기기까지 스스로 의심하지 않을 만큼 스스로에게 부끄러움 없이 훈련을 했고, 또 그러한 능력을 갖춰 준비된 사람이라는 것을 입증하는 말 같았다. 그럼에도 겸손한 태도를 잊지않는 것. 이것이야 말로 누구나 쉽게 할 수 가질 수 없는 마인드라고 생각되었다.
?
손흥민의 인터뷰에는 배움과 공부, 학습과 훈련의 이야기가 항상 담겨있다고 했다. 좌절을 통해 목표를 더욱 또렷하게 새기고, 통제할 수 없는 일에는 담담하게 대하며 자기객관화를 빠르게 하는 선수였다. 누구나 자신을 한 발짝 떨어져 객관적으로 의식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특히 유명세를 탄 시점에선 자신을 더욱 크게 보거나 좌절의 순간에는 훨씬 작게 인식한다. 손흥민 선수는 어린나이에 큰 인기를 얻은 후 어려움에 닥쳤을 때 스스로를 거품이었다고 표현했다. 스스로를 자신의 입을 통해 인정하는 것은 생각보다 쉽지 않은 일이다. 자기객관화가 잘 이뤄지면 현실을 빠르게 직시하고 이를 실천하여 빠르게 보완해나갈 수 있다. 다시는 같은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문제를 복기하고, 원인을 분석하고, 방향을 수정해 나가는 것. 이러한 자기객관화를 통해 그에게 기회가 되기도 했다.

손흥민 선수의 마인드 셋 네버 다우트를 읽으며 내가 앞으로 목표를 향해 갈 때 가져야할 마음가짐을 새로이 다잡을 수 있었다. 과정속에서 견디는 마음, 사람을 대하는 방식, 포기대신 희망을 심고 목표를 또렷하게 다시 세우는 힘.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