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유튜브와 K-콘텐츠 레볼루션
대중문화연구회 지음 / 북아지트 / 2019년 7월
평점 :
유튜브와 K-콘텐츠 레볼루션
불과 5년 정도 사이에 유튜브에 많은 사람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유튜브에서 다양한 사람들이 만든 콘텐츠도 이슈가 되고 있다. 요즘은 포털 사이트에 검색하는 대신 유튜브로 검색한다는 이야기가 있을 정도이니 시대가 변했음을 확실하게 느낄 수 있다. 나도 어느샌가부터 뷰티콘텐츠를 시작으로 IT리뷰, 정보성을 띄는 유튜브 콘텐츠를 자주 찾아보고, 브이로그나 여행리뷰 등 개인의 일상 속의 팁을 공유하는 유튜브 채널을 즐겨보곤 한다.
유튜브에서 유행하는 K-콘텐츠는 국내 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인기가 많아 뷰티, 먹방, 게임, K-팝 등의 크게 산업이 자리잡고 있다. 개인의 일상을 공유하거나 개인의 재능을 살린 개성있는 기획과 그렇게 제작된 영상은 기존에 없던 문화를 만들고 그 문화가 확장되어 해외에 한국을 알리는 대표문화가 되는 긍정적인 효과를 얻고 있다. 디지털 미디어 시대에는 카메라 앞에 '혼자'이더라도 거대한 사회관계를 형성하는 힘이 있다. 이러한 콘텐츠가 많은 세계의 많은 이들에게 주목을 받고 이슈를 만들며 다양한 방면으로 긍정적인 영향력을 미치기까지 어는 누군가는 이런 결과를 상상도 못했을 것이다.
생각하지 못했던 유튜브의 인기와 성장에 많은 전문가들의 이목을 집중시키며 앞으로의 유튜브와 K-콘텐츠 산업의 전망에 대해 이야기한다. 유독 '한국'을 콘텐츠의 소재로 삼아 만들어진 콘텐츠는 주목을 받는다. K- 콘텐츠 산업은 앞으로 더욱 다양한 형태로 생산될 것을 기대해 본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