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스 이즈 브랜딩
김지헌 지음 / 턴어라운드 / 2019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프리랜서디자이너로 활동하면서 타인의 브랜드에 관련된 디자인을 의뢰받는 경우가 더러 있었지만

어느 순간 혼자 활동하는 프리랜서이지만 나만의 브랜드를 만들기위해 고민하기 시작했다.

꽤 오랜시간 브랜드컨셉과 브랜드로서의 활동에 대해 점점 범위를 좁히고 만들어가면서

최근 퍼스널 브랜딩과 1인기업 브랜드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공부하고 있던 차에 이 책을 만나게 되었다.


디스 이즈 브랜딩

이 책은 제목처럼 브랜딩에 대한 모든 이야기를 충실하게, 상세하게, 알기 쉽게 이야기한다.

사실 이렇게 필요에 의해 '브랜딩을 공부해야겠다.' 마음 먹었을 때

브랜딩에 관하여 명확한 설명보다는 '브랜딩'키워드의 마케팅뿐인 정보 속에서 진짜 브랜딩을 찾는 것이 어려웠다.

하지만 이 책에는 브랜딩과 관련된 양과 질의 이야기가 쏟아져 나오니 반갑고 감사했다.


브랜드란 무엇일까?

브랜드는 제품 그 자체가 아닌 소비자들이 브랜드에 관하여 가지게 되는 기억과 지식의 집합이 된다.

브랜드의 디자인을 의뢰 받을 때 대부분의 클라이언트들은 

브랜드를 만든 사람의 입장에서 단순히 '독특하지만 예쁘게'만을 강조하는 경우가 많았다.

하지만 소비자에게 어떻게 기억되어 질 것인가? 에 대해 생각해 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브랜드 지식 구조의 구축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된 부분이 인상적이다.

브랜드의 이미지와 연상, 추구할 방향의 연결성 등이 브랜드가 되는 것이다.



전략적 브랜드 관리 3단계 과정


땅의 특성을 잘 분석하여 좋은 종자의 나무를 심고, 나무에 물과 영양분으 충분히 공급하여 잘 길러내고,

잘못된 방향으로 자랄 경우에는가지치기를 해주며, 나무가 충분히 잘 성장했을 때 그 일부를 잘라내어 

다른 곳에 묘목으로 심는 일련의 활동을 3단계로 구성된 전략적 브랜드 관리의 프로세스와 매우 유사합니다.

/p55



브랜드 나무 심기: 브랜드 지식구조를 구축하기

브랜드 나무 가꾸기: 브랜드 지식구조를 관리하기

브랜드 나무 묘목 옮겨심기: 브랜드 지식구조를 활용하기



총 7장으로 구성되어 브랜드에 대해 이야기하는 이 책을 통해 브랜드의 기본개념부터 브랜드 마케팅, 브랜드 관리까지 브랜드에 대해 이해하는데 충분히 도움을 받았다.

우리가 알고있는 브랜드의 사례와 이야기도 흥미로웠고, 내가 만들어갈 브랜드에 대해 갈피를 잡아보기도 했다.

브랜드라는 것, 브랜드의 가치를 만드는 것은 1차원적으로 고민할 것이 아니라 소비자의 마음으로부터 느끼는 

긍정적인 감정들과 경험이 브랜드의 가치와 이미지가 될 수 있도록

전략적으로 관리하고 일궈나가야 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