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불행이 당신의 위로가 될 때
이생강 지음 / 좋은땅 / 2019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의 불행이 당신의 위로가 될 때


제목을 보고 수많은 나의 불행들이 머릿속에 스쳐지나간다.

과거에는 '왜하필 나야?'라고 수차례 하늘을 원망하기도 하고

이 책의 제목처럼 내 불행이 누군가에게 위로가 될거라 생각했던 적도 있다.

그렇기에 더 마음이 갔던 책인지도 모른다.


짧은 글 안에 저자의 일상 속에 담긴 불행이, 위로가 가득했다.

우리는 어쩌면 비슷한 감정을 느끼며 살아가지만 나의 불행은 홀로 참아내고 견디며

상처를 만들어 낼 뿐이다. 하지만 저자의 솔직한 감정의 고백이 타인에게 위로가 된다.

당신의 모습보다 현재의 내가 나아서가 아니라 당신의 모습에 내 모습이 있기 때문이다.

이 책을 읽는 잠시동안이나마 나는 혼자 아닌 사람이 된다.



행복은 목표가 아니라 과정이어서

행복을 목표로 두지 않는 삶이었으면 좋겠다.



나 또한 그렇다.

현재를 살아가며 하루하루 행복을 채워나가기로 했다.

행복이 있을 미래를 꿈꾸며 현재를 보고 느끼지 못하는 불행을 맛보았다.



당신은 울고 싶나요?

행복한가요?

불행한가요?

사랑하고 싶나요?

혼자이고 싶나요?

죽고 싶나요?


모두 다 녜니요.


우리는 이런 여러날을 살아가고 있다.

그저 내가 변덕스러운 탓이 아니라 계획한 일을 못해서 울고싶고

맛집에 줄을 서지 않고 가장 좋은 자리에서 맛있는 음식을 먹을 수 있어 행복하고

기다리던 월급날 칼같이 돈이 빠져나간 가벼운 통장에 불행하기도 했다가

달달한 로맨틱 드라마를 보면 사랑을 하고싶고, 주말에 회사에서 메시지를 받으면 혼자이고 싶었다가

가끔은 사는게 무엇인가 회의 감이 들어 죽고 싶은 날도 있다.



우리는 각자의 행성에서, 각자의 영역 안에서 숨쉬고 이런 감정을 느끼고,

그 영역 안에서 만나는 사람들과의 관계를 말고 당기며 살아간다.


나만 불행한 것이 않다는 위로를,

매일 불행한 것이 아니라는 희망을 살포시 얹어 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