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순한 사고의 힘 5W1H
와타나베 고타로 지음, 안혜은 옮김 / 21세기북스 / 2019년 1월
평점 :
품절


첫 사회생활을 하면서 종종 스스로가 바보같이 느껴지는 날이 있었다. 상황파악도 하기 전에 우왕좌왕 정신없이 밀려오는 업무에 쉽게 할 수 있는 일이었음에도 힘겹게 마무리하기도 했다. 업무특성상 24시간 일정하지않게 매일 다른 일정을 소화해야 했는데 틈나는 대로 노트에 체크하고 일의 목적과 목표, 본질을 파악하고 그것에 중점을 두어 요점만 기억하여 빠르고 정확하게 업무처리를 해나갔다. 그 결과 업무처리 능력을 인정받으며 단기간에 큰 프로젝트를 맡게 되기도 했다. 이 책을 보면서 사회초년생 신입시절이 떠올랐다. 심플하게 일하고, 반드시 성과를 내는 사람들의 기술 5W1H!



‘5W1H사고’는 사안을 전망하고 본질을 파악하여 새로운 시점과 사고법의 힌트를 주는 만능 생각 도구로 과제 제기, 문제발견과 해결, 창조적인 아이디어 발상, 설득력 있는 전략 로직 구성, 커뮤니케이션 등 여러가지 비지니스 상황에서 활용할 수 있어 단숨에 업무성과를 높일 수 있다.



5W1H는 When(언제),Where(어디서), Who(누가), Why(왜),What(무엇을),How(어떻게) 여섯 가지요소로 구성돤 정보정리의 개념체계로 각각 시간-과정 축, 공간-장소 축, 인물-관계 축, 목적-이유 축, 사상-내용 축, 수단-과정 축과 같은 개념을 삼고, 시야를 넓혀 누락을 방지하는 사고 체계로 사용한다.

/P22



5W1H는 프레임워크와 비교해 보았을 때 수많은 프레임워크와 달리 5W1H 하나의 공식으로 다양한 상황에 적용하여 활용할 수 있으며, 넓은 시야로 본질에 접근하는 단순한 논점을 제공한다. 또 자유롭게 분해하고 조합하여 활용할 수 있다. 사고의 벽에 부딪혔을 때 원점으로 돌아가고 싶거나 발상과 사고의 수준을 한 차원 높이고 싶을 때 적절한다면 보다 좋은 결과를 일궈낼 수 있을 거라 기대해본다.



각 챕터별로 문제가 주어진다. 셀프테스트를 통해 나의 점수를 체크하여 나의 사고와 발상, 문제해결 방식, 설명과 설득력, 업무처리 능력 등을 점검해볼 수 있다. 아무것도 알려주는 사람이 없이 힘들게 혼자 견뎌냈던 사회초년생 신입시절에 이 책을 만났더라면 조금 더 빠르게 현명한 업무처리 능력을 얻게 되었을지도 모른다. 조금 더 효율적으로 업무처리 능력을 키우고 싶다면 5W1H를 적용해 보기를 권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