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유튜브 레볼루션 - 시간을 지배하는 압도적 플랫폼
로버트 킨슬.마니 페이반 지음, 신솔잎 옮김 / 더퀘스트 / 2018년 8월
평점 :
절판

영상 플랫폼인 유튜브는 요즘 핫한 SNS보다 더 파급적인 효과를 보이고 있는 추세이다. 요즘은 궁금한 것이 있으면 가장 먼저 유튜브에서 검색한다는 말이 있을 정도니까. 우리의 생활 속에 너무나도 자연스럽게 자리잡은 유튜브는 어떻게 이렇게 발전할 수 있었을까?
유튜브 레볼루션에서는 유튜브의 콘텐츠와 광고, 영업, 마케팅 등 크리에이터 운영과 기획, 전략, 영향력에 대해 다루고 있다. SNS와 다양한 콘텐츠 플랫폼이 넘쳐나는 시대에 유튜브는 어떻게 자리잡게 되었을까? 과거에 영상은 TV, 영화 등에서 접할 수 있었지만 점점 다양화되는 취향과 관심사에 따라 내가 원하는 콘텐츠를 직접 찾는 시대와 맞물려 개인이 직접 촬영하고, 기획하여 원하는 콘텐츠를 직접 만드는 것에 큰 매력이 있어 같은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이 서로 영상을 공유하며 큰 인기를 끌게 되었다. 또한 시간과 공간의 제약없이 누구나 채널을 개설하여 직접 참여할 수 있고, 시청할 수 있으니 선택의 폭이 넓어져 제작자와 시청자 모두를 확보한 셈이다. 그렇다면 유튜브를 만드는 크리에이터의 인기비결은 무엇일까? 누구나 유튜브의 채널을 개설할 수 있지만 많은 사람들이 시청, 구독하도록 매력있는 영상을 만드는 데에는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구독하는 시청자의 입장에서 어느 정도의 시간동안 볼 영상을 제작할지, 콘텐츠와 관련하여 사람들의 관심을 이끌기 위해 어떻게 표현할 것인가 끝없이 고민하고 연구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유튜브 크리에이터들에겐 늘 계속되는 프로젝트예요. 따로 쉴 수 있는 때가 없어요. 크리에이터 대다수가 거의 10년째 일을 계속하고 있어요. (할리우드의) 다른 영역에 가보니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여러 가지 장치가 마련돼 있더군요. 하지만 유튜버는 오롯이 혼자 해야 해요. 대본, 제작, 편집, 유통까지 보통은 혼자서 다 처리해야 하죠. 아무거나 한번 찍어보고 반응을 보자는 태도로 영상을 제작하면 절대로 안 돼요. 프로모션도 상호작용도 필요하고, 이 모든 것을 계산해서 만들어야 해요. p186-p187 유튜브가 성장하고, 유튜버가 성장하기까지의 과정과 이야기를 통해 성공한 유튜브 크리에이터의 기획과 마케팅 전략을 살펴볼 수 있다. 콘텐츠의 주제와 내용, 기획, 촬영방식 모두 자신의 방식대로 표현하지만 스스로를 브랜드화하여 존재의 가치를 높이게 된다. 이에 따라 시청자의 스트리밍, 광고, 그 외 서비스 이용료를 통해 소득을 얻을 수 있다. 한가지 분명한 것은 자신의 독창성과 매력이 영상에 담겨졌을 때 성공한 유튜버로 거듭날 수 있다는 것이다. 유튜버들은 학교에서 가르침을 받는 학생처럼 성실하게 성장하고 있다. 이들은 국가 간의 경계를 넘어 인간관계를 확장하며, 성공적인 기업인이 될 다음 세대를 위해 기틀을 다지고, 명성보다 진정성에 더욱 가치를 두며, 새로운 세대가 뉴스와 정치에 관심을 갖게 하고, 마음의 울림을 전해주는 광고를 만들고, 뮤지션을 희망하는 사람들에게 정상까지 오르는 새로운 경로를 제공하며, 온라인 영상 콘텐츠 제작을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산업 중 하나로 탈바꿈시켰다. 그리고 자신이 속한 사회를 넘어 전 세계적으로 제 목소리를 내지 못하는 그룹에 권리와 힘을 전해주고 있다. 세상은 이렇게 조금씩 앞으로 나아간다. 그것이 바로 유튜브 레볼루션이다.p3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