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을 바꿀 결정적 순간 <순간의 힘>
인생을 바꿀 결정적 순간을 기다리고만 있는가?
살아가면서 내 생에 '처음'마주하는 강렬한 순간과 선택해야하는 순간, 어쩌면 인생을 바굴 결정적 순간이 찾아오기도 한다. 결정적 순간이란 것은 소리소문없이 내 곁을 스쳐지나가기도하고 다 지나간 뒤에야 알아차리기도 한다. 흔히 찾아오지 않는 결정적 순간에 대해 새로운 관점으로 접근하여 생각해보자.
평범한 순간을 내 인생의 결정적 기회로 바꿀 수 있다면? 나는 어떤 자세로 어떤 기술들로 결정적 순간을 만들어 갈 수 있을까? 베스트셀러 <스위치>의 저자 히스 형제가 이 책으로부터 내 인생을 바꿔줄 경험 설계의 기술을 전수해주었다.
태어나서부터 현재까지 가장 기억에 남는 순간들을 떠올려본다면 어린시절의 기억이 대부분을 차지한다. 가끔 생각해보면 그 때 이러한 일이 있지 않았다면, 혹은 내가 이러한 선택을 하지 않았다면 달라졌을 운명적인 순간과 흐릿하지만 지금의 내 모습에 큰 영향을 준 은근하면서도 마음 속 깊이 차지하는 순간의 기억들도 있다. 임팩트가 강했던 경험도 있었고, 평범했던 순간들이 특별하게 남아 결정적 순간으로 만들기도 했다.
인생의 결정적 순간은 그저 기다릴 필요가 없으며, 평범한 순간을 핵심요소의 경험설계를 통해 결정적 순간으로 만들어 갈 수 있다고 한다. 영원히 간직하고 싶은 순간, 고양. 불현듯 진실을 깨닫는 순간, 통찰. 내가 나이길 잘했다고 믿는 순간, 긍지. 서로 연결되어 있음을 느끼는 순간, 교감.
평범하고도 반복되는 듯한 일상속에 감정이 고조되는 순간이 있다. 어쩌면 핸드폰 카메라를 꺼내게 되는 순간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다. 첫번째 고양은 이미 짜여진 '각본깨뜨리기'로부터 만들어내는 순간이다. 매일 같은 굴레에서 빠져나오는 것, 혹은 이미 당연하게 여겨지는 일들로부터 다르게 행동하는 것이 쉽지않을 수도 있겠지만, 겨우 일상에서 조금 벗어났을 뿐인 이런 순간들은 작지만 결정적인 순간을 만들수 있는 찬스이기도 하다.
두번째 통찰은 무언가를 깨달음을 통해 얻게되는 변화이다. 일상 속에서 작은 배움이나 책을 읽었을 때 가장 많이 얻을 수 있는 깨달음은 자기 스스로 이해하려는 것으로부터 시작한다.
세번째 긍지는 타인으로부터 나의 역량을 인정받았을 때 느낄 수 있는 순간이며, 긍지를 가지는 것보다 먼저 타인에 대해 인정하는 것을 강조한다. 또, 스스로 긍지를 가지기 위해서는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를 성취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하며, 목표마다의 과정을 설계하고 결승점을 만들어 보는 것도 중요하다. 더불어 목표를 향해 한걸음 더 나아갈 수 있는 '용기'도 긍지를 가지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마지막으로 교감은 타인과 서로 연결되어 있다고 느끼는 순간이다. 내 결정적 순간이 타인과 연결지어진다고 생각해 본 적이 없었다. 돌이켜 생각해보면 내 인생의 결정적 순간에는 타인으로부터 영향을 받은 일이 대부분이었다. 타인은 내 인생에 직접적으로 관여할 수는 없지만 사회적인 동물이기에 서로의 '관계'라는 것은 어느 누구의 인생에서도 빼놓고 이야기 할 수 없다.
타인과의 감정을 교류하며 친밀감을 쌓으며 깊어지는 관계 또한 각자의 결정적인 순간으로 만들어가는 중요한 요소이기도 하다.
<순간의 힘>을 읽어내려간 이 시간은 결정적인 순간을 만들어가는 또하나의 순간이었다. 한 때는 나에게도 결정적인 순간이 찾아오기를 기대했고, 느낄 틈도 없이 지나가 버린 결정적 순간에 후회를 하거나 아쉬워하며 떠나보내기도 했다.
하지만 결정적 순간은 내 일상 속에 수없이 많이 존재하고 있으며, 그 순간들을 특별하게 기획하고 만들어가야한다는 것을 알게되었다. 지금부터 모든 순간을 특별하게, 빛나는 순간을 놓치지않도록 네가지 기술을 항상 마음에 담고 준비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