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대인의 대한민국 경제학 - 5천만 경제 호구를 위한
선대인 지음, 오종철 기획 / 다산북스 / 2017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선대인의 대한민국 경제학

저자 선대인

출판 다산북스

발매 2017.01.10.

선대인 씨는 상당히 이름이 알려진 분이다. 이명박 정권 때 특히 유명해 진 거로 아는데, 선대인 연구소에서(책은 선대인씨가 쓴 것이지만 아마 같이 했으리라) 나온 이번 책, 선대인의 대한민국 경제학.

지은이에 대해 더 알아보려 가져왔다. 재미있는 부분이 있는데 이 책을 기획한 분이 오종철 씨라는 것이다. 소통테이너로 일하고 있다니, 잘 몰랐는데 이번 책으로 알게 되었다. 그리고 경호를 부탁해는 나도 들어본 적이 있는강연이라 그런지 뭔가 괜히 신기한 느낌이었다.

책의 내용을 구구절절 말하는 건 스포가 되겠지만 몇몇 인상적이었던 부분들로 책을 읽었던 감상을 이야기 해 보려 한다. 첫 번째는 미국의 금리인상에 대한 이야기이다. 당연한데 여기서 잘 편하게 설명을 하고 있다. 뒤에 중국 이야기가 같이 겹치면서 내게는 특히나 크게 와닿았던 것 같은데 특히 미국 금리가 이제 인상될 가능성이 높다는 게 뉴스에서도 나오기 대문에, 좀 더 주의깊게 읽은 걸지도 모르겠다. 인상이 되는 경우 우리나라에 오는 가장 큰 중요한 변화는 우리의 금리 역시 올라가면서 소비시장 위축 등이 있겠다.
수익형 부동산을 가지려는 사람에 주변에 많다. 요즘은 오피스텔이 제일 돈을 잘 버는 거이라고 하고. 매매차익보다도 이제는 이용가치 자체가 높은 곳이 월세가 계속 들어오니 좋은 것이라는 이야기이다. 나도 상당히 동의를 하는데 왜냐하면 자취를 하면서 부동산을 많이 다녀보며 느낀 부분이기 때문이다. 지금 당장은 매매가가 변동할 것 같은 걸 사려 할 수도 있겠으나 월세로 내놓는 거라면 이용가치가 높은게 가장 으뜸이고 그래서 사실 대학가 주변이 너무나 비싸게 형성된 것 아닌가.
국민연금에 대해 이 책에서는 섬뜩한 이야기들을 많이 한다. 당연히 가입하는 의무적 느낌이 들 정도라 나도 가입이 되어 있고 돈을 내고 있는데, 요즘도 문제가 되고 있는데 이 그래프를 보면 50년이 되면 훨씬 더 심각해 진다는 거싱다. 저때면 내 나이가 대략 70쯤 되니 딱 저 연금이 중요한 시기일 것 같은데....물론 인생이 어찌 풀릴지 모르고 요즘은 정년 등에 대한 새로운 개혁이 필요하지만. 아무튼 이 연금에 대해 그래서 제대로 된 설명이 정부 차원에서 필요하단 생각이다.

책은 보기보다 두껍다. 그리고 내용도 실제로 많고 특히나 통계자료, 그래프 등이 많아서 읽는데는 상당히 도움이 된다. 나같이 경제 문외한인 사람도 쉽게 읽었고 어려운 부분이 없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 아닌가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