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적의 뇌 사용법 - 공부와 업무를 정복하는 슈퍼 뇌의 비밀
마크 티글러 지음, 김경섭.최인식 옮김 / 김영사 / 2016년 5월
평점 :
품절


 

 사실 우리 뇌의 비밀은 정말 조금만(그것도 다 맞다고 할 수 없는 여러 가설들과 함께) 밝혀져 있다. 신경과학을 전공하고 있지만 그래서 뇌에 대한 여러 이야기에 대해서는 기본적으로 불신을 가지는 편이다. 

그런데 이번에 읽어 보게 된 책 '기적의 뇌 사용법'은 우연히 트레일러영상을 보고 접하게 되었는데 제목에 비해서 안의 내용이 썰을 푼다기 보다는 이제 좀 확정이 되어 있는 pathway들을 이용해서 단련하는느낌? 이어서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읽은 후의 소감도 한 마디로 말하자면 '매우 쓸 만한 정보가 많다'라는 점이다. 맨 아래쪽에서 이 책 이외의 더 자세힌 피드백을 원하는 독자들에게 공개하는 소스를 말하는데 거기에 더 물어볼 생각을 하고 있을 정도로 ㅎ 실생활에서 내가 조금씩만 노력해서 바꿔보면 이 정도는 '단련'할 수 있겠다 싶은 내용들이 나와서 상당히 흥미롭게 읽었다.




아무래도 저자가 누구인가가 상당히 중요하다. 저자는 이런 '뇌훈련' 등에 관심이 있는 이라면 한 번쯤 들어봤을 '유즈클락'이라는 기업의 대표이다. 나도 비판적인 입장이 많지만 이런 뇌 훈련 이야기에 관심이 많은데 그래서 책의 제목으로 '유즈클락 기억법'을 접해본 기억이 났다. 하지만 실제로 접해본 건 이 책이 처음이었다.


책 내용은 여러 브레인 학습/단련 법을 이야기 하는 형식이다. 자세한 내용을 밝히는 건 또 바로 스포가 되니 자제하겠지만 몇몇 기억에 남고 사람들과 같이 이야기 나눌 만한 부분들을 남겨 보았다.

마인드맵핑 기억법의 이야기를 하면서 보여준 이미지이다. 여기서는 마인드맵핑의 효용성을 이야기하면서 몇몇 지켜야 할 법칙을 이야기 한다. 사실 나도 마인드맵핑 기억법에 대해서 아주 호의적인 마음을 지니고 있기도 해서 여기서 나오는 근거가 뭔가 유심히 봤는데 사실 아쉽게도 레퍼런스는 좀 빈약한 편이었다. 하지만 충분히 '설득력있는' 글로 전개가 되어서 레퍼런스가 아닌 그 설득력에 많은 이들이 설득당할 수 있겠다는 느낌을 받았다. 나도 레퍼런스를 아주 중요시 여기면서도 마인드맵핑 기억법은 '직관적으로' 좋은 방법이라는 생각이 있다보니 거부감없이 받아들인 부분!



뇌의 유연성(혹은 이를 가소성이라 한다)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는 부분이다. 매우 중요한 말이 있어서 특별히 남겨 두었다. '현재의 상태만을 말할 뿐, 미래와는 무관하다'라는 것. 

사실 하지만 '무관하다'라고 하기에는 뇌는 가소성과 동시에 서킷의존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분명 에전의 내 남은 감정기억, 유사기억 등등이 영향을 미치긴 한다. 하지만 아마 설득력있는? 좀 더 임팩트 있는 전달을 위해 극단적인 표현을 썼으리라 짐작해본다. 그리고 대부분의 사람들이 뇌의 유연성에 대해 워낙 별 생각이 없는 것이 사실이니까. (저자가 강조하려는 의도가 그래서 명확하다)

위의 사진은 여러 독해법을 쭉 이야기하다가 나온 부분인데, 이 책에 대한 이야기인 듯 하면서 동시에 전체적인 독해법에 대한 간단한 정리가 되어있단 생각에 남겨 두었다. (요약 정리 같은 느낌!ㅎ)

속독에 대해 관심이 많은데, 시각피질에 대한 이야기에서 속독법을 이야기 해서 흥미롭게 본 부분이다. 특히 그림과 같이 초기 속독자의 눈 움직임은 딱 본 순간 '아 그럴 수 있겠다' 하는 생각이 들어서 직관적으로 의도가 잘 전달되는 것 같다. 

물론 이 책을 본것 만으로 속독이 되진 않은 것 같고 꾸준한 노력이 가장 중요하다는 점이 강조되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여러 무료 세미나 강연 등을 볼 수 있는 이메일을 공개해 두어서 남겨두었다. 나도 좀 더 궁금했던 부분에 대해 한 번 보내 볼 생각이다. 다만 영어로 보내야 할 것 같다 ㅎ


책 전체적으로 많은 정보를 전달해 주는 느낌이 강해서, 얇은 데도 상당히 compact한 느낌이었다. 이 쪽에 관심이 있는 사람에게는 충분히 추천 하고 싶은, (학술적으로 진지하게 들어가는게 아니라면) 훌훌 잘 읽을 수 있는 책이라는 후기로 이만 마치려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