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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라하지 말고 선점하라 - 나는 어떻게 1등 프랜차이즈를 만드는가
강훈 지음 / 다산3.0 / 2015년 6월
평점 :
일시품절
이번에 읽은 책은 방송에도 많이 나온 카페베네 망고식스 등의 창업자 강훈 씨의 책이다.
이미 이 분의 카페베네 이야기 라는 책이 또한 이 분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다뤘던 것인데, 이번에 또 이렇게 '망고식스'를 주 재료(?)로 책을 쓴 것.
좋은 기회가 되어 다산북스에서 책을 받아 보게 되었다.
역시 책을 제대로 읽는데는 저자를 정확히 아는 게 가장 중요한 법이다. '강훈'이란 사람이 어떤 사람인지, 그리고 이 책이 전반적으로 저자 그 본인의 능력에 꽤 기대어서 진행되는 부분도 있어서 더욱 저자에 대한 정보가 필요한 책이라 할 수 있다.
카페베네 하면 떠오르는 게 나에겐 '학교'에도 많이 들어온 브랜드, 그리고 휴게소에도 많이 들어온 브랜드 이다. 그만큼 커피체인점이 아직 가지 않았던 부분에 공격적으로 침투한 것으로 보인다. 어떤 측면에서는 동네상권을 망치고 자본의 힘으로 밀고 들어오는 느낌이 없지 않아 있지만, 결국 요식산업의 일종이기에 맛이 없으면 실패할 것이라는 게 내 생각. 그래서 공격적인 투자 만큼은 상당히 기억에 남는 브랜드 이다. (슬프게도 본인은 커피를 거의 마시지 않기 때문에 카페베네는 빙수만 좀 먹고 크게 관심사는 아니다)
그러나 이번 책의 주인공격인 '망고 식스'는 느낌이 좀 다르다. 특히 드라마 등에 등장을 많이 해서 해외에서도 성공한 브랜드의 이미지인데 실제로 책에서도 그 부분을 자세히 다루고 있었다.
이 위의 사진은 본문에서도 상당히 중요한 이야기를 하는 부분이고 이 책에서 전체적으로 망고식스 론칭 이후 크게 성장하는데 가장 중요하게 작용한 '패러다임의 전환'에 대한 이야기이다. 이 부분은 상당히 좋은 전략이었다고 나도 생ㅇ각이 되는데 디저트 카페라는 새롭지 않으면서도 새로운 카테고리의 창출이 곧 새로운 시장형성을 해 내었다는 생각이 들어서이다.
책에 대한 내용을 자세히 다루는 건 스포일러가 되기에 목차를 일단 찍어 두었다. 목차를 보면 대개 이 책의 흐름을 알 수 있는데, 실제로 읽으면서도 하나의 포기 이후 점점 '커가는', 성장에 초점을 맞추어 쓰여진 길이고, 마지막은 '처음처럼'이라는 명제를 가지고 이야기 하는 느낌이었다. 스타트업을 생각하는 인들이 한 번쯤 생각해 볼 만한 부분들이 있었고, 한 부분만 살짝 더 강조해서 얘기해보고자 한다
바로 망고식스의 가장 큰 성공의 원동력으로 생각되는 '제작지원'이다. 이걸 상당히 체계적으로 해서 지원을 했는데, 경제적으로 정량화하기 힘든 '역량'등을 본인이 직접 평가하여 지원했다는 것에서 사업가적인 자질이 느껴지는 부분이기도 했고. 중국에서 제대로 터진 이민호 등을 집중 지원했던 것은 신의 한수였다는 생각이다.
일반적으로 자신의 일종의 성공담을 담담히 서술한 책이다. 상당히 자기중심적으로 쓰인 책인데 그래서 오히려 아는 성공한 지인이 하는 얘기를 바로 듣는 느낌이 든다. 받아들이는 독자가 선별해서 제대로 이해하고 받아들인다면 특히 스타트업 등에 관심이 있는 이들에게는 도움이 될 수 있지 않을까 생각이 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