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유독 그 가게만 잘될까 - 줄 서는 가게에 숨겨진 서비스와 공간의 비밀
현성운 지음 / 다산북스 / 2018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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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에 마케팅 관련 책인 '변하는 것과 변하지 않는 것'을 읽었다. 그리고 이번에 또 보게 된 책, 역시나 다산 북스 측의 제공으로 읽어본 '왜 유독 그 가게만 잘될까'.

사실 평소 마케팅책이 익숙치 않은, 이 분야를 준비하거나 하는게 아닌 나에게는 조금 생소한 분야이긴 하지만, 자기피알부터 모든게 또 마케팅적인 측면이 있다 보니 읽고 나면 꽤 생각에 남는 것들도 있기 마련이다. 이번에도 그런 점에서 즐겁게 읽어 보게 되었다. 일단 이 책의 지은이가 어떤 분인지를 보자.

외식업 쪽의 마케팅을 특별히 열심히 하시는 분이다. 외식업 창업쪽 교육에 특화된 분으로 보인다. 
책의 내용도 대개 그랬기에, 내가 알던 분은 아니지만 어느정도 이 분야에서 입지가 있는 분임을 알 수 있었다. 
책에서는 소위 '잘 되는 집'이 맛있다 외의 어떤 비밀들이 있고 그걸 배워야 할 지에 대해 다룬다. 특히 저자는 프랜차이즈 기업과 대박 가게 사장들은 철칙으로 지키지만, 정작 작은 가게 사장들은 몰라서 실천하지 못하는 ‘서비스 매뉴얼’과 ‘매장 운영 관리 비법’을  소개한다. 그외에 여러 이야기들이 나오나 스포가 되니 자세히는 말하지 않겠지만...그런 류의 이야기들을 다루는 것!

1장의 제목인데, 워낙 제일 맞는 말이었다는 생각에 남겨 두었다. 그리고  “맛은 30%, 나머지 70%가 장사의 성패를 결정한다!”라는 저자의 말처럼, 사실 서비스와 매장 운영 디테일이 매출을 올리고 손님을 두 번 오게 만드는 비법인데, 대부분의 사장들은 이를 모른 채 맛이나 자리만 탓하고 있음을 역설한다. 그러니 직원에게 집중해야 하는 것. 

이 책은 또 소소한 상담?같은 이야기를 담고 있다. 예를 들어 손님이 2인인데 2인 테이블에 앉기 싫어하면 어떻게 해야 하나? 와 같은 현장경험이 필요한 답변들. 이 저자는 현장가이기 때문에 그런 점에서 꽤나 전문성을 가지고 이야기를 하는 책이다.
아무래도 외식업을 새로 하는 분들에게 좀 더 유용할 듯한 책이다. 물론 이 책만으로는 부족할 것이란 생각이 들기도 하나, 이 책을 시작으로 한다면 외식업에 보탬이 될 수 있겠구나 라는 생각을 해 보면서, 리뷰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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