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지금도 친구일까? - BIB 출판영예상 Dear 그림책
조은영 지음 / 사계절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시작이 놀랍다. 선녀와 나무꾼. 그리고 오징어와 튀김. 작가의 상상력은 시작부터 강렬했다. 나무꾼이 썩을 놈이라는 작가의 표현 거침도 없다. (얘들아 귀 닫아^^;)

그 전에 오징어가 갖고있는 그 의미가 참 그렇다. 그 오징어가 이 오징어일까? 솔직히 표지를 보면서 모두가 생각했을 법한데 묘하게 글을 읽으면서 그런 느낌이 드는 건 작가의 의도일까 내 해석일까. 참 이 그림책 묘하다.

그런데 놀라움은 여기서 멈추지 않는다. 이유는? 내용이 신박하니까. 바른 인생을 살아야 한다고 이야기하기 보다는 생각을 바꿔봐라고 이야기하는 것만 같다.

떡볶이 먹으러 가기 보다는 학원 가야 한다는 친구에게

난 너처럼 살지 않을 거야. 먹고 싶은 거 다음에. 놀고 싶은 거 다음에. 하고 싶은 것도 다음에. 다음에 언제?”

다음에도 우리가 떡볶이를 먹으러 가게 될까?”

우와.. 나 역시도 이러한 말에 가자무조건 가자라는 말이 나왔을 것 같다. 십대에 이런 말을 하다니 너무 놀라울 따름이었다. 이런 문구 하나하나가 참 몰입감을 가져온다.

이때까지만 해도 우리는 지금도 친구일까?’라는 제목이 무슨 말을 의미하는 지를 크게 와 닿지 않았다. 친구에게 계속 사라고 했던 친구. 그런 친구가 결국은 남자친구에게는 재빨리 지갑을 여는 친구. 무릎을 탁 쳤다. 아 맞다. 십대였지.

어느덧 십대를 지나온 지도 20년 가까이 되면서 잊고 있던 기억이 떠올랐다. 그 당시는 참 왜 그랬을까. 조그마한 것에도 순수하게 내 마음을 다했다면 그 마음대로 친구도 해 주기를 바래서 일까. 아님 그러한 친구를 찾기 위함일까. 나 역시도 작가처럼 그러한 사람이었는지도 생각하게 되었다.

나이가 들어가면서 작가의 이야기에 참 공감이 많이 된다. 예전의 친구들은 잘 살고 있을까. 우리 참 그때 아무 생각없이 잘 지냈지. 참 추억도 많은데. 다시 만나보고 싶은데 그게 참 어렵고 그렇네 그치? 후회보다는 좀더 보고싶음, 나의 십대에 대한 그리움에 가까운 부분이 아닐까.
아이들에게 이야기를 한다.

너희 나이 때가 참 좋을 때다. 그때로 돌아가고 싶다.”

그럼 당연히 답은. “빨리 어른이 되고 싶어요.”라고 1초도 안 되어 답이 돌아온다.(뭣도 모르고)


괜히 마음이 몽글몽글해진다. 나의 그리운 십대. 안녕하니? (응답하라~)

장기기억 깊숙이 접어놓은 나의 십대에게. 그리고 나의 친구였던 친구들에게 안부를 전해본다.


잘 지내지? 우리는 지금도 친구니?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