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뻐의 비밀 사계절 동시집 20
이안 지음, 심보영 그림 / 사계절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안 작가의 신간 동시집 기뻐의 비밀

이안작가님의 글자 동물원을 기쁘게 읽었던 나에게 기뻐의 비밀은 선물 같은 책이었다.
글자 동물원 시집에서 가장 사랑받는 작품이라면 교과서에 실릴만큼 재치있는 른자동롬원이겠지만 나는 하진이1, 2가 특히 기억에 남았었다. 아이들에게 동시 시간에 하진이 1,2를 읽어주었을 때 교실에 내려앉던 가을 볕과 키득거림까지도 기억한다.
특히나 압권은 하진이의 이빨 빠진 자리에 난 웃음 글자. 나와 아이들의 웃음 구멍이기도 했다.
글자 동물원이 오래도록 아이들의 사랑 받는 이유를 알 것 같았다. 아이들을 바라보는 작가의 따뜻한 관심. 그리고 시에 담긴 사랑스러움에 기분이 몽글몽글해지는 것이다. 그런 이안 작가의 신작이기에 또 어떤 따스함과 감탄을 자아내는 발견이 숨어있을까 기대되었다.
기대를 저버리지 않고 더욱 더 귀엽고 포근한 솜사탕 같은 색감으로 돌아온 기뻐의 비밀. 표제작인 기뻐의 비밀부터, 마리골드, 반가른 감자가 웃고 있어까지 보물같은 동시들이 숨어 있었다.
어쩜 이렇게 사랑스러운 시선으로 자연을, 아이들을 관찰할 수 있을까. 마음의 띠지가 붙은 작품들이 차곡 차곡 쌓여갔다.

개인적 감상 뿐만 아니라 교사로서도 활용할 수업 아이디어가 샘솟는 책이었다. 꽃말들로 동시 짓기 수업, 자연물 새롭게 바라보기, 말놀이 동시로 하는 한글 수업, 아침 풍경 그려보기 등 같이 읽고 이런 수업을 하면 좋겠다하는 것들이 잔뜩 떠올랐다. 나조차도 생소한 꽃과 그 꽃말들을 찾아보는 재미도 있었다. 모자라는 시에서 나온 도토리의 모자도 처음 안 사실이었다. 읽으면서 스마트 폰으로 도토리 모자를 검색하고 도토리 싹이 나는 방향을 찾아보게 되었다. 아 도토리가 이런 비밀을 숨기고 있었구나. 다른 식물들은 어떨까 하는 호기심이 샘솟았다. 내가 놓친 많은 자연의 비밀들. 자연의 비밀들을 찾아 재미있는 것이 여기있다며 알려주는 해맑은 작가님의 모습이 떠올랐다.
올 가을엔 나도 도토리 하나를 내리 관찰해야지. 손가락에 도토리 모자를 씌워줘야지. 어느새 사계절 풍경이 나를 부르고 있었다.

이안의 동시를 내가 느낀 바대로 표현하자면 유치한 말이지만 욕심이 많다. 재미도 있고 감동도 있고, 의미도 있고, 새로움도 있고, 발견도 있고 따스함도 있고, 위로도 있다. 한 권의 동시집에서 스며드는 드는 동시가 참으로 많다는 것은 독자에게 복된 일이다.

안전지대가 없이 유해 소식과 거친말이 넘쳐나는 요즈음에 예쁘고 고운 말만 전해주고 싶은 어른의 욕심에 딱 맞는 시집이었다.

기뻐의 비밀을 만나면, 기이이이쁘다. 반드시 오고야말 행복을 마주하게 된다. 그런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